[교육적 시사점]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2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 많은 변화와 발전이 이루어졌지만 아직도 교사 중심, 지식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 심리적인 특성을 고려하고,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다양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한다.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목차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 많은 변화와 발전이 이루어졌지만 아직도 교사 중심, 지식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현실이다.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 심리적인 특성을 고려하고,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통합교육과정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새로운 시대적 변화에 적합한 교육과정의 다양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및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기술해 보고자 한다.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하여 학교교육의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그것은 획일적인 학교교육이 아니라 개인에게 맞추어진 교육이었다. 그리고 학생을 평가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기존의 방식이 아닌, 개인차를 인정하는 새로운 평가의 원칙과 여러 가지 평가도구를 소개하였다. 이상과 같이 다중지능이론 개념과 각 지능별 특징을 바탕으로 교육적 시사점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사람은 개인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갖고 있다고 보며, 각자의 문화적 환경에 따라 그 계발 정도가 다른 독특한 한 인간이 형성된다.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