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험날짜 : 1999년 4월 6일(화)
2. 실험목표 : 일정한 양의 산소와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서 기체 상수의 값을 결정한다.
3. 실험원리
기체의 양, 온도, 부피, 압력사이의 관계는 기체상태 방정식으로 주어진다. 대부분의 기체는 온도가 충분히 높고, 압력이 충분히 낮은 상태에서 PV=nRT를 잘 만족한다. PV=nRT에서 R은 “기체상수”라는 기본 상수이다. 이 실험에서는 P, V, n, T로 기체상수를 결정한다.
KClO3를 가열하면 산소기체가 발생하고 KCl의 고체가 남는다. MnO2는 KClO3의 분해반응에 촉매로 작용하여 산소발생 속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 반응에서 발생한 기체의 부피는 기체발생 장치에서 밀려나간 물의 부피로부터 계산 할 수 있다. 그러나 시약병의 위쪽에는 산소기체와 함께 수증기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산호기체의 압력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수증기의 부분압력을 보정해 주어야 한다.
결정된다는 것을 알수 있다.투과증발의 물질의 선택도(α)는 아래의 식으로 나타내어 진다.αA/B~ = ~YA / YB over XA / XB(5-26)여기서 XA, XB 는 공급측(액상)의 몰분율이고, YA, YB 는 투과측(기상)의 몰분율이다.(3) 투과증발법의 공업적 응용투과증발은 약 5-15% 물을 함유한 알콜의 탈수과정에 가장 흔히 사용되며 이때 물 선택적인 막(water-selective membrane)이 사용된다. 물과 유기물은 각각 서로 다른 극성을 띠어서 막에 대한 투과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예비 교사 : 화학교과서 개정에 관한 인터뷰(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신해민)Q. 1●2009년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개정에 있어서 교사 자신이 느끼는 7차 교육과정과의 차이점(크게 차이 느끼는 점)1. 소재중심의 단원 구성이 개념중심으로 바뀌었다.2. 화학2내용이 화학1 내용으로 많은 내용이 바뀌었다.3. 탄소화합물 등의 유기 화학 내용이 많이 삭제되었다.Q. 2● 2009년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개정에 있어서 교사 자신에게 어려운 점 (가
기체에 접근한다. 4) 실제 기체와 이상 기체를 고려한 반데르 발스 방정식(P관찰+a(n/V)^2)*(V-nb)=nRT5) 참고 (표1)5. 실험 방법a. 기체 발생 장치 만들기b. KClO3와 MnO2를 정량 시험관에 넣고 가열하여 산소를 발생시킨다c. 비커 속의 물의 양, 시험관 무게, 대기압, 시약병 속 물의 온도 측정, d. NaHCO3 넣고 실험을 반복한다. 6. 예비 고찰기체 상수를 구하는 과정에 대한 학습이상 기체와 실제 기체에 대한 연구실험적 기체 상수의 결정7. 참고 문헌일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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