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에서의 자율적 역사 비판학의 방법론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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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신학에서의 자율적 역사 비판학의 방법론 비판
목차
1. 들어가며
2. 세속주의 학문 사고
3. 세가지 공리
4. 내재주의 세계상을 현실 이해의 기준으로 함
4. 학문 요구의 허구
5. 인식 주도적 관심
6. 자율적 이성 개념에 의한 지배
7. 현대주의적 역사 개념의 세뇌

본문내용
5. 인식 주도적 관심

자율적 역사 비판학은 성서와 신학을 이성주의적으로 이해하는 "인식 주도적 관심"(das erkenntnisleitende Interesse)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다. 1965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교수 취임 강연 "인식과 관심"(Erkenntnis und Interesse)에서 비판 사회학자 하버마스는 모든 학문이"선행적으로"주어진 생활 세계 속에서 나타나는 "인식 주도하는 관심"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있다.
경험분석적 학문은 "기술적 인식 관심"에 의해서, 역사적 해석학적 학문은 "실천적 인식 관심"에 의해서, 그의 비판적 사회학문은 "해방적 인식관심"에 의해서 주도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서 하버마스는 인간 존재가 생활 속에서 일상 언어를 통한 상호 교통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선이해로서 인식을 주도하는 관심 속에 있으며, 따라서 인식과 관심이 자기반성 속에서 긴밀히 연관되어 있는 것을 지적 하고 있다. 그러므로 역사 비판학도 무전제성의 요구, 인과율 원리, 이성적 통찰성, 역사적 증명을 학문의 이념으로 표방하고 있으나, 이것들도 다 역사 비판학이 현대주의적 세계상 속에서 진리의 기준으로 절대화시키고 있는 시대사적" 이데로로기 적 인식관심"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따라서 역사 비판학은 이데올로기 비판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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