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요즈음 신문 잡지에는 조기교육에 관한 기사가 많이 등장한다. 아이들이 학원에서 내주는 숙제가 많아 정신병이나 원형탈모증에 걸리는가 하면 심지어 처지를 비관해 자살하기도 한다. 서울대 의대 서유헌 교수는 2002년 4월 5일자 교수신문에서 ꡒ아이의 뇌는 성인 뇌 무게의 25%에 불과하고 한꺼번에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에 따라 부위별로 발달한다. 아직 회로가 엉성한 유아에게 어른에게 가르치듯 무차별적으로 조기교육을 하는 것은 문제다. 전선이 엉성하게 연결되어 있는 경우 과도한 전류를 흘려보내면 과부하 때문에 불이 나는 것처럼, 신경세포 사이의 회로가 아직 성숙하지 않은 유아가 과도한 조기교육을 받으면 뇌에 불이 일어나 ‘과잉학습 장애 증후군ꡑ이나 각종 스트레스 증세가 나타난다.ꡓ고 지적한 바 있다.
ꡐ감성지능ꡑ이란 책에서 “IQ보다 EQ가 중요하다”고 해서 충격을 주었던 미국의 심리학자 대니얼 골먼은 뇌의 전두엽에 편도복합체라는 부위가 있으며 이곳에 정서적 경험이 각인 된다고 했다. 즉, 지적 능력과 관련이 깊은 대뇌피질의 회로는 아이가 성장하면서 계속 연결되지만 정서적 경험을 저장하는 편도복합체는 태어날 때 이미 연결돼 있어 아이들이 부모로부터 받는 사랑, 사물에 대한 호기심, 사람을 좋아하는 마음 등은 뇌에 들어가는 즉시 기록된다. 따라서 영유아기에는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기보다는 행복하고 신나게 해주어 아름다운 추억을 많이 갖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사람의 뇌에 기쁨을 전달하는 회로가 있으며, 이 회로가 어려서 형성된다는 사실이 발견돼 충격을 주고 있다.
의학계의 연구 결과와 유아교육자들의 관찰 결과는 같다. 아이들은 보고 듣고 만지고 먹고 냄새맡는 등 감각적 경험을 많이 할 때 잘 자란다. 또 자신이 흥미를 느낄 때까지 기다려 주고, 도움이 필요할 때를 알아 민감하게 반응해 주는 어른이 있어야 커서도 무엇이든 열심히 한다. 어려서부터 공부만 시키고 행복한 경험을 주지 않으면 나중에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싶어도 못 갖게 된다. 이런 경우 아이는 커서 부모의 기대와는 반대로 공부를 싫어하는 사람이 된다. ‘과똑똑이’는 되지만 사람다운 사람으로 성장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및 치료 방법
  • 아동들이다. 이 들이 지속적인 주의력을 보이지 못하며 잠시도 오래 있지 못하는 아이들 모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로 쉽게 단정 지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 있다. 이런 행동들이 보편적인 발달단계의 일부분이라면 기준을 어떻게 규정할지, 이 행동들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요인들이 있을지 알아야 한다. 이 자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용어가 역사적 배경 및 개념정의 역사를 알아보고, 이 증상의 특성을 비롯하여 발달과정과 그 결과를

  • (방통대 2017-1)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특성,목표,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었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제는 출생이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교육을 유아교육이라 통칭하고 있다.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와 아동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1970년대에는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바로 이러한 우리사회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함에 있어 이론적 배경이 되는 것은 이번 레포트에서 살펴볼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이다.

  •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사상가인 피아제의 인지발달
  • 레포트에서는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로서 설명해 봄으로서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해 보기로 하겠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개념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발달을 총 4간계 즉,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구분하여 설명하는 이론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유기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인지 발

  • [아동교육과] 나의 아동교육관
  • 망가트려서는 더더욱 안 된다.격려, 긍정적 암시, 설득 등은 긍정적인 행동이나 사고를 갖게 한다. 아이에게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키워주기 위해서 긍정적인 메시지를 반복하여 주면 결국 아이들은 흡수가 빨라 이미 그 메시지를 몸으로 느낄 것이다. 그 결과 아이는 스스로 자신감과 바람직한 심성을 갖춰 갈것이다.이번 레포트를 통해 좀 더 성숙한 아동들의 모든 것을 포용하는 내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다.감사합니다. 교수님 *^^*

  • 2016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