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1 / 2016.03.22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식품영양)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목차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각 교육과정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과 목표 비교
2. 각 교육과정 접근법의 환경구성과 일과운영 비교
3. 각 교육과정 접근법의 교수학습 방법과 교사의 역할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구성주의.hwp
2. 성숙주의.hwp
3. 행동주의.hwp
4.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에 따른 교사의 역할 비교.hwp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유아기는 출생 이후부터 초등학교에 입학기 전까지의 기간을 뜻한다. 과거 유아교육은 초등학교 입학을 1~2년 앞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었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제는 출생이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교육을 유아교육이라 통칭하고 있다.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와 아동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1970년대에는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바로 이러한 우리사회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함에 있어 이론적 배경이 되는 것은 이번 레포트에서 살펴볼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이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는 유아교육과정의 대표적인 접근법으로서 이 세 가지 접근법에 대해 알아가는 것은 현대사회의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는 교육과정 접근법은 개념과 특성 및 목표뿐만 아니라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등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따라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이 세 가지 접근법의 각각의 특성들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비교해봄으로써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에 대해 이해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Ⅱ. 본 론

1. 각 교육과정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과 목표 비교

1) 성숙주의 접근법의 개념 및 특성과 목표 비교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따르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이미 자연에서 내재된 계획과 일정에 따라 발달함을 주장한다. 이는 인간의 유전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성숙주의를 뒷받침 하는 근거로는 아동들의 발달 단계는 그 속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특정한 양상이 고정적인 순서로 발달한다는 것이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보고서
  •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범위가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 평생학습의 다양한 형태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한다. 또한 교육의 효율성 또는 경제성만 따지는 양적인 방법이나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의 외부환경의 영향력만 강조하는 행동주의를 지양하고 다양하고 질적인 방법이나 학습자의 인지적 정보처리과정 혹은 의미 있는 경험의 구성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을 지향하는 것이어야 한다. 이를 추진하는 수단으로 멀

  • [교육학] 2002년도 교육학 문제 풀이
  • 주의 ② 이상주의③ 본질주의 ④ 재건주의정답:③ ․ 본질주의교육특징교육원리․ 아동의 자유는 충분히 허용되어야 하지만 지나친 자유는 방종이므로, 아동의 자유에는 한계가 있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 교사의 통제가 필요․ 아동은 미성숙자이므로 성인, 즉 교사의 지도 필요․ 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흥미가 중요하고 그에 못지 않게 노력이 요구․ 교육과정은 인류의 문화재 가운데서 현재생활에 사용될 것을 뽑아 구성․ 학습은 훈련의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2. 프로이드(Freud)는 성격이 ‘원초아,’‘자아,‘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초자아는 원초아와 자아의 요구를 조정함으로써 원초아와 자아를 모두 만족시키는 역할을 한다.13. 불안이나 정서적 스트레스를 어떤 신체 혹은 계통적 원인이 확인될 수 없는 실제 신체, 운동, 감각의 장애로 변화시키는 것을 전환장애라고 한다. 14. 행동주의적 접근 상담의 목적은 잘못된 학습된 행동을 소거하고,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

  • 청소년교육개론 1, 에밀 뒤르켐(E. DurKheim)이 분류한 자살유형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
  • 주의이론은 인간의 머릿속에서 이루어지는 정신과정, 즉 지식을 획득하고 저장하며 재생산하고 사용하는 과정과 구조를 밝히는 데 관심을 두며, 학습은 개인이 경험에 기초하여 현상을 해석하고 의미를 생성하는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대표적인 인지주의이론으로 정보처리이론과 구성주의가 있으며, 대표적인 교수모형으로 발견학습과 문제해결학습이 있다. 2, 청소년기 특성의 발현 원인이론 1) 생물학적 이론청소년은 몸은 벌써 성인인데 아직 심

  • 2017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