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에서 가로공간 고려(광장, 주차장, 지하가, 공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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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에서 가로공간 고려 (광장, 주차장, 지하가, 공동구)
목차
1. 광장
2. 주차장
3. 지하가
4. 공동구
본문내용
4. 공동구

공동구란 교통이 복잡한 가로의 원활한 교통소통과 구조의 안전을 위하여 공익사업적인 전선, 전화선, 상수도관, 하수도관, 가스관 등을 가로의 부속물로서 지하에 매설함을 말한다.
공동구의 역사는 1832년 프랑스에 콜레라가 전염되자 파리의 환경개선을 위한 하수도 간선정비와 일환으로 높이 5m, 폭 6m의 하수구가 구축되고 그 내부에 수도관 및 전선을 수용하는 데서 비롯된다.

공동구를 효용면에서 고찰해 보면
① 지하매설물의 공사를 수시로 자행하는 노면굴착을 방지할 수 있고
② 공동구에 수용된 매설물의 관리가 용이하고
③ 노상이 정리되어 교통소통이 원활히 되고 도시미관이 향상된다.

공동구의 종류를 보면
① 간선공동구
지역간을 연결하는 메인케이블과 메인파이프 등 대동맥을 수용하여 교차점에서 분기하여 필요한 지구에 접속한다.
② 공급관공동구
지구적 서비스를 할 케이블이나 파이프를 수용하여 연도의 수요에 응하고 직접 지하에서 공급하기 때문에 가로의 굴착을 방지한다.

공동구의 설계를 보면
공동구의 단면크기는 장래 수용할 매설물의 관리를 위한 통로, 조명, 배수, 환기 등이 충분한 공간이어야 하기 때문에 통로의 높이는 1.8m이상이 원칙이다. 출입구는 차도 아닌 연도에 설치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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