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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생애

Ⅲ.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특징

Ⅳ.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혁명기

Ⅴ.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회화론

Ⅵ.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색채표현

Ⅶ. 야수파 앙리 마티스의 작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야수주의의 형성에는 3개의 그룹으로 나뉠 수 있는데 파리 국립 미술학교 귀스타브 모로를 중심으로한 마티스, 마르케, 망갱, 퓌이, 샤투파로 알려진 블라맹크, 앙드레 드랭 그리고 르 아브르 출신의 프리에츠. 뒤피, 브라크이다. 야수파화가들은 반고흐와 고갱의 작품 속에서 예술의 본보기를 발견했는데 그것은 색채가 이미 자연의 재현 수단이 아니라 예술가의 감동, 사념의 표현으로서 독자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교훈이다. '나의 눈앞에 있는 것을 그대로 그리기 위해서가 아니라 나 자신을 보다 강렬하게 표현가시 위해서 색채를 사용한다.'는 반 고흐의 말이 야수주의 자체의 정의일수 있다. 야수파의 색채의 항연을 오래 지속되지는 않았는데 1904년과 1906년에 전시된 세잔느의 회고전이 야수파 화기들의 전향에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야수파 화가들은 강한 개성과 기질,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화가들이었다. 야수주의의 일관된 특성을 추출해 내기란 매우 힘든데, 이론가와 이론이 없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우선 우리의 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색채의 강렬함이다. 오직 순색조에만 의존하고 각 색조간의 직접적인 대비, 거친 터치, 종래의 투시법, 양갑, 명암법을 무시하고 색조의 뉘양스, 전조를 묵살한다. 또한 색조의 순도를 살리기 위해 깊이의 공간 표현을 가능한 생략하며 배경도 대상과 동일한 강도의 색채를 쓴다. 이러한 방법은 결국 회화의 평면성에로 복귀, 장식성의 강조를 초래하며(고갱의 계승) 공간을 오로지 색채에 의해 포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상주의는 명암과 광선의 효과를 색채에 의해 묘사하려 하였지만 야수파 화가들은 색채 자체에서 광선이 배어나오기를 원했으며 광선이 색채의 조화 및 광휘와 하나가 되기를 원했다. 야수주의 1907-1908년 주요 화가들의 관심이 색채로부터 입체감, 양감, 중량감, 선으로 바뀌면서 생명력을 잃기 시작했다. 드랭과 블라맹크의 작품은 1908년부터 색채가 어두워지고 구조적으로 변하며 야수파의 본질을 끝까지 유지했
참고문헌
그자비에 지라르(2005) : 마티스-원색의 마술사, 시공사
김영나(1996) :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
앙리 마티스(1919)
욜랑드 바이예(2000) : 현대미술의 거장-마티스, 서울 : 성우
잭 플램(2005) : 세기의 우정과 경쟁-마티스와 피카소, 예경
폴크마 에서스(2006) : 순수 색채를 찾아서, 사실주의와 장식, 앙리 마티스, 서울 : 마로니에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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