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발달과업을 도울 수 있는 방법과 자신의 견해
- 청소년심리3공통)청소년기의가장중요한발달과업은무엇이라고생각하는지한가지를선택하여기술0k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3]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3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중간, 방통대 교육심리학
- 본문내용
-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진다. 인간은 태어나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를 통하여 끊임없이 창조적인 삶을 영위하며 노년기에는 다음 세상을 준비하여야 한다.매슬로우는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고 유전구조 속에 잠재적인 기능이나 흥미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즉, 유전적 토대위에서 자기실현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유전적인 기질은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내향적인 성향과 외향적인 성향, 직관과 사고, 감정 등을 통하여 나타나게 되고, 이는 “무의식”의 한 영역에 속해 각 개인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의식의 이면 속에 다른 계층의 무의식이 존재한다고 본다.
<중 략>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시기이다. 자신의 존재와 추구해 나갈 가치에 대한 확신이 서면 정체감 획득이 이루어지고, 그렇지 못하면 정체감혼란에 빠지게 된다.
모든 인간은 매 발달단계에서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술이나 능력을 성취해야 하는데, 만약 한 단계에서 발달과업의 성취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은 지장을 받게 된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중요하다.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정서적 사회적 발달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참고문헌
-
최순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2010
한국갤럽조사연구소(2005),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노혁(2008),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정옥분(2009),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한국청소년개발원 편(2007), 청소년복지론, 인간과복지.
이용교, 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장인협 외 4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6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 [2015인간과교육] 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교육관]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청소년교육개론 1학년] 1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청소년교육의 관련성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원론-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인간관계론)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으로 인공지능과 로봇산업 그리고 IOT의 발달이 예견되는데 이런 사회적 특성을 기술하고, 이런 시대에 효과적인 인간관계 확립을 위한 방안을 논술해 보시오
- 정신건강론_인간의 발달과 정신건강에서 중년기 정신건강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보도(뉴스, 기사 등)을 찾아 정신건강문제를 파악하여 개입방안을 작성하시오
- 자원봉사론_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중 학습성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아동복지론_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금융수학,로그함수] 로그함수의 경제적 활용
- 전기시설관리직, 전기직 공무원 전공면접 대비 기출질문+답변모음
- 학점은행제 토론 8과목_심리학개론, 소비자심리학, 생산관리, 국제경영, 경제학개론, 경영학개론, 경영통계학, 경영정보시스템
- (토론)청소년복지론_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반성문(영업정지)-노래방,미성년자 주류판매주점,핸드폰가게,기타 사업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