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기술하고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은 창조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전 생애를 거쳐 발달은 이루어지며 미래의 목표와 열망에 의해 이루어진다. 인간은 태어나 일생을 살아가는 것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생에 대한 열정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인생에 있어 여러 단계를 거쳐 성장하게 된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 성인기 그리고 노년기를 통하여 끊임없이 창조적인 삶을 영위하며 노년기에는 다음 세상을 준비하여야 한다.매슬로우는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선하며 창조성이 인간의 잠재적 본성에 내재되어 있다고 보고 유전구조 속에 잠재적인 기능이나 흥미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즉, 유전적 토대위에서 자기실현은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유전적인 기질은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내향적인 성향과 외향적인 성향, 직관과 사고, 감정 등을 통하여 나타나게 되고, 이는 “무의식”의 한 영역에 속해 각 개인이 살아가면서 경험하게 되는 의식의 이면 속에 다른 계층의 무의식이 존재한다고 본다.

<중 략>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시기이다. 자신의 존재와 추구해 나갈 가치에 대한 확신이 서면 정체감 획득이 이루어지고, 그렇지 못하면 정체감혼란에 빠지게 된다.
모든 인간은 매 발달단계에서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술이나 능력을 성취해야 하는데, 만약 한 단계에서 발달과업의 성취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은 지장을 받게 된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중요하다.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정서적 사회적 발달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최순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2010
한국갤럽조사연구소(2005), 한국과 세계 청소년의 의식, 한국갤럽조사연구소.
노혁(2008), 청소년복지론, 대학출판사.
정옥분(2009), 청년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한국청소년개발원 편(2007), 청소년복지론, 인간과복지.
이용교, 2009,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천사원 출판부.
장인협 외 4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집문당,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