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의 평가와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본주의 부모이론교육의 배경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입장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의 목표와 목적
부모교육의 원리
부모교육의 형태
이론의 평가 및 의의





본문내용
부모교육 이론
인본주의 부모이론교육의 배경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매슬로(Maslow), 로저스(Rogers), 액슬린(Axline)
인본주의 심리학

기노트(Ginott)가 부모교육에 적용한 부모훈련기법이론


1. 교사가 되기 위해 한 노력, 열정, 가치 등이

아동들을 관리하고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이론교육이 실제 교실에서 가르치는 것과는 거의 관계가 없다

2. 교사, 아동심리 치료자, 부모상담 및 부모교육자 등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인과 아동 사이의 상호작용과 갈등을 이해하고, 부모 및 학교교육과 아동심리에 관한 문제해결에 임상적 방법을 부모교육에 적용함


참고문헌
- 이재연 외 공저(2000). 부모교육. 양서원
- 이은화 외 공저(1999). 유아를 위한부모교육. 동문사
- 유안진 외 공저(2003).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 이숙 외 공저(2002). 훈련중심 부모교육. 학지사
- 부모교육 정계숙 외 공저(2010). 부모교육. 창지사
- 이영숙 외 공저(1999). 현대부모교육론. 형설출판사
- http://blog.naver.com/isophi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험적가족치료 이론 및 치료사례와 시연 보고서
  • 이론인 헤일리(J.Haley)의 전략적 가족치료와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헤일리는 가족은 자연발생적인 위계질서를 갖기 때문에 가족구성원은 주도권을 잡기 위해 지배력 경쟁을 하게 되며 이러한 싸움이 지속됨으로 인해 가족의 위계질서가 혼란하게 되고 이때 가족문제가 발생한다고 이해하여 치료의 목표는 의사소통을 통해 증상이 있는 가족구성원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혼란된 가족의 위계질서를 균형 있게 하는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Satir는 가족체계

  • 유아생활지도와 상담00
  • 이론의 시사점: 아동들에게 물리적. 사회적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기회를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발달 단계를 고려함으로써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단계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4)인본주의인본주의는 20세기 초 주류를 이루었던 행동주의와 정신분석학을 비판하며 등장한 제3세력 심리학이다. 이는 개인의 지각과 내부의 욕구에 대한 반응에 초점을 둔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행동주의적이며 자연과학적 방법을 존중하는 연합주의와 인간을 지

  • 부모교육4공통) 유아기 발달특성영역별설명하고 각 영역발달위한 부모역할을 민주주의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 각각 설명하시오0k
  • 부모교육4공통) 유아기 발달특성영역별설명하고 각 영역발달위한 부모역할을 민주주의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 각각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부모교육4공통1.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15점)2. 민주주의 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Ⅰ. 서 론사람을 그 나이와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교육환경의 구성실내교육환경, 실외교육환경Ⅳ. 교수, 학습방법자유선택활동, 집단활동, 기타활동Ⅴ. 평가유아평가, 교사평가Ⅵ. 부모참여부모교육Ⅶ. 타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비교연세대학교-개방주의, 중앙대학교-활동중심, 덕성여대학교-상호작용, 주요 프로그램과의 비교 분석 Ⅷ. 프로그램의 실제 Ⅸ. 토론내용Ⅰ.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1. 전통 교육사상우리 사회에서 전통적으로 강조해 온 교육사상은 교육과정의 이론적

  •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개념,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이론적내용,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실제적방법,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기대효과
  •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념,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내용,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실제적 방법,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기대효과 분석Ⅰ.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념Ⅱ.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Ⅲ.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의 이론적 내용1.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2. 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3. Gordon의 부모의 「효율성 훈련」1) 적극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