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선우휘 `불꽃`속 반공 이데올로기와 행동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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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불꽃>의 세계관 : 반공주의
3. <불꽃>의 작품세계 : 왜곡된 현실과 행동주의
4. 문체적 특성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선우휘는 1955년 「신세계」 에 처녀작 <귀신>으로 문단에 등단한 이후 1986년 작고할 때까지 30여 년의 창작 생활동안 <오리와 계급장> <단독강화> <보복> 등의 단편과, <깃발없는 기수> <외면> <씁쓸한 사람> <노다지> 등의 중ㆍ장편 작품 80여 편을 발표 하였다.
1950년대의 사회는 인간에게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지를 강요하는 억압의 시기로 작용하기도 하였는데, 당대를 살아가던 사람들에게 선택의 권한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생활하는 곳이 남한이라면 반공주의를 북한이라면 공산주의를 강요받는 시기였다. 1950년대의 사회구성원들은 이데올로기로 인해서 선택의 권한이 존재하지 않았다. 즉, 거대한 집단의 요구에 의해 개인적 욕구가 제한을 받고 삶의 고통으로 다가왔던 시기였던 것이다.
선우휘도 어떤 면에서는 다양한 가치를 찾고자 했지만 전쟁이라는 역사적 흐름 속에서 자기만의 자유를 추구하고자 하는 마음을 상실하게 되었고 작가가 추구하는 자유의 가치를 훼손하게 한 대상을 거부하는 정신적 저항으로서 반공주의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선우휘가 반공주의를 지향하게 된 것은 상실된 가치의 회복을 위한 작가적 행위로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신경득, 『한국 전후소설 연구』, 일지사, 1983.
「불꽃」, 『선우휘문학선집1』, 조선일보사, 1987.

논문
안상학, 「선우휘 초기소설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목원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1997.
소순옥, 「선우휘 소설 연구 : 개인과 집단과의 갈등양상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소양찬,「선우휘 소설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선우휘, 「구원의 실마리」,『문학사상』, 1985.
정영화, 「1950년대 소설연구 - 선우휘와 손창섭을 중심으로 -」, 『語文論集』30, 2002.
이익성, 「선우휘 중편 소설의 이념적 특징」, 『批評文學(Literary criticism)』32, 2009.
이어령, 「1957년의 작가들」, 『사상계』54, 1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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