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주의 예산제도 도입상의 문제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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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80년대 중반이후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재정적자, 그리고 공공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불만 등으로 인해 정부 관료조직의 비효율성과 정부능력에 대한 불신이 증대하였다. 이에 따라 관료제에 따른 병리를 극복하고 정부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하여 전통적인 정부에 대한 시각을 전면 재검토하게 된다. 이를 뒷받침한 이론이 시장의 메커니즘을 지향하는 신공공관리주의이다. 주요 선진국들은 중앙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투영한 법적,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고 국가 경영의 논리와 기업을 도입 · 접목하여 적극적 민영화를 이루었으며, 기존의 예산제도를 응용하고 발전시킨 결과지향 혹은 성과지향의 예산제도 등이 등장하고 있다. 성과주의 예산제도는 예산집행결과 어떠한 산출물을 생산하고 어떠한 성과를 달성하였는가를 측정하고 이를 기초로 책임을 묻거나 보상을 하는 결과중심 예산체계를 말한다.
성과를 기준으로 하는 예산제도는 과거에도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도입을 시도한 바 있었으나, 성공적인 이행이 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공공부문 개혁의 일환으로 OECD 27개 국가 등 많은 나라에서 성과중심의 재정운영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IMF이후 민간부문 뿐 만 아니라 정부부문차원에서도 조직의 능률성과 효과성을 높이기 우해 각 행정 분야에서 다양한 제도개혁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던 중 OECD국가를 중심으로 성공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성과주의 예산제도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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