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여교사의 교육행정직 진출 현황과 촉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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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현 황
2.저 조 원 인
3.외국의 사례
4.원인에 대한 인식조사
5.촉 진 방 안
6.촉진 방안에 대한 인식조사
본문내용
1.현황

• 학교 / 학급별 교감 및 교장 여성 비율 증가
→ 특히 초/중등학교 여교감

• 그러나, 여전히 여교사에 비하여 현저히 낮은 비율

문제는, 남성은 높은 자리, 여성은 낮은 자리에 있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잠재적 교육과정 제공!

2.저조 원인
1) 여교사 개인의 의식과 능력의 문제로 보는 입장
• 기회는 양성에게 평등하게 열려 있음.

• 그러나 능력 주의에 따라 남교사들이 승진에 대한 의식이 강함

직무 수행 능력이 여 교사보다 뛰어남

• 현재 우리나라 : 교장, 교감이 되려면 승진 점수를 축적해야 함

•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승진점수가 더 높음

한계 : ① 승진 점수가 더 높다고 능력이 뛰어난 것은 아님!
② 지도성에 있어서 남녀 간 우열을 가리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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