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자의 황혼(교육방법 B)-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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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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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이 어떠한 처지와 환경과 사정에 있다 하더라도 불가피하게 필요한 것은 건전한 이성이다. 이 이성은 가정적인 형편에서 나오는 욕구에 의해서 개발되는 길밖에 없다. 따라서, 일찍부터 가정적인 즐거움을 맛보고, 주어진 신분 안에서 가정적인 의무를 다함으로써 위대함과 덕성과 지혜와 행복을 찾도록 어린이들을 가르쳐야한다."
"모든 부문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들은 하등의 기교도 없는 교육을 베푼 가정에서 태어났다."
"인간에게 가정적인 지혜를 주는 교육이 결핍되면 그것은 영원히 불행과 비참의 근본 원인이 된다."
"현대인은 신체와 정신의 건강이 내면적으로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
"인간 교육에 있어서 가정적인 지혜는 마치 나무의 주된 가지와 같다. 그 위에 여러 가지의 인간적인 지식과 학문과 삶의 사명이 접종·접목되어야 한다. 그런데 이 중심 가지가 시들고 약해진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접종된 가지는 죽고 접목된 눈은 시들지 않겠는가."
"현대 교육이 갖고 있는 결함의 본질적인 핵심은 '빵이 어디서 나오는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도대체 빵이 어디서 나오는지도 모르는 인간에게 그가 지닌 모든 지식이 무슨 소용이 있다는 말인가."
"현대의 지혜는 우리가 어떻게 올바른 빵을 얻어야 할 것인가, 또 어떻게 안정된 가정적인 복락을 얻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가르치지 않는다. 가난한 생업을 무시하고 금전을 낭비하게 하고 있다. 우리들은 훔치고 구걸하여 빵을 먹는다. 왜냐하면, 우리는 빵을 얻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대에 유행하는 지혜는 가정적인 감각이 없고 사내다운 기혼이 없고 속 깊은 인간성과 사랑이 없다. 진실이 없는 언어에만 맴돌고 있다. 모든 곳에서 민중의 귀한 복락과 인간의 참된 정의를 언어의 주석으로 혼란시키고 잇다. 시민의 정신을 이기적이며 협애하고 천하고 어버이답지 않게 만들고 있다. "
"그대들은 어린이들이 스스로를 보살필 수 있게 교육시키지 못했다. 비가 쏟아지기 전에 어린이들을 지붕 밑으로 미리 데려 오라"
"소위 좋은 교육을 받았다는 사람들은 굳건하고 꾸준하고 순수한 생업 노동이 인간의 참된 지혜와 덕성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인가를 아직도 모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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