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상담심리학] 자존감 형성을 통한 부적응 행동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3
3. 실태조사 4
4. 연구의 문제 6
5. 용어의 정의 6
6. 연구의 제한점 7


참고 문헌 8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대중화의 사회이다. 이처럼 사회구조와 환경의 변화는 오늘날의 청소년 세대를 다시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오늘날 많은 청소년들은 중압감과 열등감을 주는 가정과 학교를 외면하고 비슷한 환경의 청소년들과 어울려 그들 나름 대로의 생활양식과 보람을 찾으려고 하고 있다.
최근 들어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현상은 퇴폐적이고 대중문화 취향의 청소년 문화가 확산되는 데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고, 대중문화 취향의 청소년 문화가 확산되는 중요한 원인은 학교교육의 기능 수행 부실과 가정에서 자녀의 행동 성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에게 자기 존중 의식을 가지고 건전하고 보람있는 학생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학교환경과 가정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개성을 발휘하고 자아의 잠재력을 개발해서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간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위와 같은 필요성에 근거하여 전체 학생에게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여 부적응 행동을 예방하는 한편, 학교 내 부적응 학생을 선별,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그에 적합한 다양한 체험활동과 상담활동을 통하여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고, 부적응 행동을 예방하여 건강한 생활인을 기르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1. 강원도 교육 연구원, 자아관 형성 프로그램, 춘천 : 성민기업사, 1995. 11.
2. 교육부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부, 1994. 6.
3. 교육학사전 편찬위원회, 교육학대사전, 서울 : 교육서관, 1992.
4. 구본혁, 「부적응 학생지도의 실제」, 학교교육자료 통권 359호 제34집 중등
편, 서울 : 경기도 교육연구원, 1981. 2.
5. 리옥규, 「인생의 기본예의」, 서울 : 계명사, 1994.
6. 서울사대 교육연구소,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 태영사, 1981.
7.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서울 교육 ’94 겨울호 통권 138호, 1994.
8.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인성교육자료, 서울 : 문정상사, 1984.
9. 서봉연, 인성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성교육 심포지엄, 서울대학교 학생 생활
연구소,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실습일지] 사회복지 현장실습일지(이론보고서 포함 전체)
  • 계획서12. 기관분석보고서13. 현장실습 출근부 14. 실습일지15. 사례관리계획서16. 현장실습 이론보고서공동모금회 프로포절 상담이론양성평등교육안지적장애와 자폐장애 조사폭력예방 통합 교육안17. 현장실습 중간평가서18. 현장실습 종결평가서19.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20. 현장실습 체험소감문21. 서약서22. 참고문헌과 참고자료실습생 프로파일1. 인적사항사진실습생명***성 별*생년월일****.**.**소 속 ( 학년도 학기) 현주소전화

  • [아동상담] 위기상담
  • 형성을 통하여 아동들을 돕도록 제안했다. 불행하게도 대다수의 아동들은 헤어진 부모와 이와 같은 가족관계를 맺지 못하고 다년간 실망감만 느끼게 된다. 그들은 헤어진 부모로부터 버림받았다는 생각에 자신이 사랑받지 못하는 무가치한 사람이라 느끼게 된다. 역할극, 꼭두각시놀이, 쓰기, 그리기, 느끼기, 동작 게임 등 치료 방법들이 아동들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자존감을 고취시키는데 초점을 둔 개인 또는 집단 상담이 유용하고, 장점

  • [가족 프로그램 개발] 비행청소년 부모자녀 프로그램
  • 형성하고 집단에 가입하려는 경향이 나타나며, 그들의 욕구불만을 집단을 이루어 행동하면서 해소하려는 태도를 취하게 된다.2)범죄 연령의 저하청소년 비행이 점차 저연령화되어 10대 초반까지 확대되어 가는 경향이다. 이러한 특성은 산업사회로의 발전에 따라 청소년의 신체적, 정신적 성숙 및 심리적, 사회적 발달속도가 빨라진 것에 기인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대중매체를 통한 청소년 문화 형성의 중심층이 저연령화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 상담 프로그램
  • 심리학>. (서울: 집문당)그리고 집단상담은 한 개인이 지니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보다 환경 중심적으로 이해하려는 입장을 취한다. 이 집단에서는 인터넷 중독이라는 동일한 문제점을 지닌 청소년들로 구성된 집단을 대상으로 치료 상담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먼저 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집단의 역동적 과정을 통해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점진적으로 개입해 나갈 것이다.2. 개입 단계와 단계별 목적 ① 집단 형성을 위

  • 생활지도 및 상담 중간시험 요점정리
  • 행동지도 등을 총칭(교과지도 이외의 모든 교육활동)∙ 학교교육 = 교과지도(학업지도) + 생활지도○ 상담: 상담을 운영하는 기관이나 장소를 중심으로 분류- 학교상담: 학교(초중고)에서 이루어지는 상담∙ 학교생활적응, 학업, 교우관계, 비행 및 학교폭력 등 여러 종류의 문제에 관여하며, 문제가 심해지기 전에 발견하여 조치를 취하는 예방 기능∙ 학교에 상담실을 설치하고 전문상담교사를 배치- 대학상담: 대학에서의 상담- 사설개업상담: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