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상담심리학] 자존감 형성을 통한 부적응 행동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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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7.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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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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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필요성 3
2. 연구의 목적 3
3. 실태조사 4
4. 연구의 문제 6
5. 용어의 정의 6
6. 연구의 제한점 7
참고 문헌 8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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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필요성
현대 사회는 산업화, 도시화, 대중화의 사회이다. 이처럼 사회구조와 환경의 변화는 오늘날의 청소년 세대를 다시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오늘날 많은 청소년들은 중압감과 열등감을 주는 가정과 학교를 외면하고 비슷한 환경의 청소년들과 어울려 그들 나름 대로의 생활양식과 보람을 찾으려고 하고 있다.
최근 들어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현상은 퇴폐적이고 대중문화 취향의 청소년 문화가 확산되는 데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고, 대중문화 취향의 청소년 문화가 확산되는 중요한 원인은 학교교육의 기능 수행 부실과 가정에서 자녀의 행동 성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에게 자기 존중 의식을 가지고 건전하고 보람있는 학생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학교환경과 가정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개성을 발휘하고 자아의 잠재력을 개발해서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인간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2. 연구의 목적
위와 같은 필요성에 근거하여 전체 학생에게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여 부적응 행동을 예방하는 한편, 학교 내 부적응 학생을 선별,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그에 적합한 다양한 체험활동과 상담활동을 통하여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고, 부적응 행동을 예방하여 건강한 생활인을 기르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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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강원도 교육 연구원, 자아관 형성 프로그램, 춘천 : 성민기업사, 1995. 11.
2. 교육부 중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부, 1994. 6.
3. 교육학사전 편찬위원회, 교육학대사전, 서울 : 교육서관, 1992.
4. 구본혁, 「부적응 학생지도의 실제」, 학교교육자료 통권 359호 제34집 중등
편, 서울 : 경기도 교육연구원, 1981. 2.
5. 리옥규, 「인생의 기본예의」, 서울 : 계명사, 1994.
6. 서울사대 교육연구소, 교육학 용어사전, 서울 : 태영사, 1981.
7.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서울 교육 ’94 겨울호 통권 138호, 1994.
8. 서울특별시 교육 연구원, 인성교육자료, 서울 : 문정상사, 1984.
9. 서봉연, 인성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성교육 심포지엄, 서울대학교 학생 생활
연구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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