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 출산준비교실의 현황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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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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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출산준비교실의 개요
1) 출산준비교실의 교육 목적
2) 출산준비교실의 일반적 원리
2. 출산준비교실의 교육의 근거
3. 출산준비교실의 현황과 실제
1) 우리나라 출산준비교실의 현황
2) 출산준비교실의 실제 (방문)
①성북구 보건소 방문 및 인터뷰
②양천구 보건소 방문
4.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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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출산준비교실의 개요
임신과 출산은 모체와 태아의 생명이 걸린 매우 중요하며 위험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출산의 준비에서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어느 병원에서 출산할지 임신초기에 결정하고, 거기서 정기적으로 산전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 임신 말기가 되면 아기와 산모에게 필요한 물품은 목록을 작성하여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병원을 퇴원한 후에는 누구의 보살핌을 받을 것인가를 미리 결정해 두는 것이 좋다. 산모와 신생아는 가족의 따뜻한 보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출산 준비교육은 아직도 개념적으로 매우 소극적인 입장에서 받으면 좋고 안 받아도 그만인, 혹은 어쩔 수 없다고 여겨져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앞으로의 미래지향적인 출산 준비교실은 모성 태아의 건강을 극대화 하기 위한 주산기 관리, 그 중에서도 산전 관리의 한 핵심요소로 적극적인 입장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 주산기 관리의 정의: 주산기 관리라 함은 산전관리, 출산관리, 산후관리 및 영유아관리를 모두 망라한다. 그 주산기 관리중에서 임신과 출산을 전후하여 모성과 태아 및 영아 건강, 즉 모자의 건강을 극대화하기 위한 조치가 산전관리라 할 수 있다. 산전관리란 임신과 분만을 전후한 중요한 시기에 임신부를 관찰, 교육하고 필요한 의학적인 조치를 함으로써 임신과 분만을 안전하고 만족한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아프가 박사가 지적했듯이 새로운 생명의 입장에서 일생 다른 어떤 시기보다도 가장 큰 건강상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시기가 이 주산기이다(Ahn,1994)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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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hn MO, Phelan JP. Antepartum care In: Conn's Current Therapy. Rakel RE(ed.), W.B. Sounders Company, Philadelphia, Pennsuylvania, 1994, pp980-990
■ 차경섭, 안명옥, 김무진행. 사랑의 태교. 여성신문사, 2001
■ 김태임. 산전 어머니역할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 아동간호학회지 12(1), 2006
■ 김귀경, 고호정.산전교육이 미혼모의 분만지식과 산후관리지식 및 불안에 미치는 효과, 대한건강연구회,2004
■ 라마즈분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77123 , 2011/10/22
■ 모유수유,네이버건강질병/의학 , http://health.naver.com/medical/disease/detail.nhn?diseaseSymptomCode=AD000015&diseaseSymptomTypeCode=AD&selectedTab=detail#con, 2011/10/22
■ 유방마사지, 네이버 건강 질병/의학, http://health.naver.com/medical/testAndTreat/detail.nhn?checkupTreatmentMethodCode=BB000051&checkupTreatmentMethodTypeCode=BB&selectedTab=detail#con, 2011/10/22
■ 기사-시민일보, 진용준기자
■ 기사-한강타임즈, 최진근기자
■ 기사-메디컬투데이,김록환기자
■ 기사-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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