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고소설의 향유 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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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소설의 향유 방법

1) 구연에 의한 작품 수용
①전기수

2) 문자에 의한 작품 수용

① 전사(轉寫) - 필사본
② 인쇄 - 방각본

2. 현재의 향유 양상

1) 전기수 -> 동화 구연자, 토크쇼의 이야기꾼들

2) 세책방의 필사본 -> 도서대여점, 도서관

3) 방각본 - 기성소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소설(古小說)은 조선 초기인 15세기부터 20세기 초기까지 쓰인 소설로 약 5세기 동안 창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7세기부터 19세기까지인 3세기 동안 대부분이 창작되었다. 유독 17~19세기에 소설 창작이 집중된 이유는 무엇일까? 17세기 이전까지 조선은 그야말로 명분에 사로잡힌 시기였다. 성리학적 유교의 틀 속에서 유교적 삶이 가장 이상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에 허무한 거짓일 뿐인 소설은 천시되었다. 그러던 것이 임진왜란(1592)과 병자호란(1636)을 지배층에 대한 민중들의 믿음을 무너졌다. 지배층이 아닌 계층에서 세상을 구할 것이라는 기대로 ‘홍길동전’과 같은 영웅소설이 등장했으며 시대가 지날수록 이전시대보다 낮은 신분의 작가로 점차 확대됨으로써 평균적으로 신분계층이 하향 이동되었다. 작가의 수가 많아지니 창작활동도 활발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이 창작된 소설들이 어떻게 독자에게 읽혀질 수 있었을까?
본론에서는 고소설이 독자들에게 ‘향유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그 맥이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Ⅰ. 서론

고소설(古小說)은 조선 초기인 15세기부터 20세기 초기까지 쓰인 소설로 약 5세기 동안 창작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7세기부터 19세기까지인 3세기 동안 대부분이 창작되었다. 유독 17~19세기에 소설 창작이 집중된 이유는 무엇일까? 17세기 이전까지 조선은 그야말로 명분에 사로잡힌 시기였다. 성리학적 유교의 틀 속에서 유교적 삶이 가장 이상적인 사람이었기 때문에 허무한 거짓일 뿐인 소설은 천시되었다. 그러던 것이 임진왜란(1592)과 병자호란(1636)을 지배층에 대한 민중들의 믿음을 무너졌다. 지배층이 아닌 계층에서 세상을 구할 것이라는 기대로 ‘홍길동전’과 같은 영웅소설이 등장했으며 시대가 지날수록 이전시대보다 낮은 신분의 작가로 점차 확대됨으로써 평균적으로 신분계층이 하향 이동되었다. 작가의 수가 많아지니 창작활동도 활발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이 창작된 소설들이 어떻게 독자에게 읽혀질 수 있었을까?
본론에서는 고소설이 독자들에게 ‘향유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그 맥이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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