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세기 전후 당과 신라의 대외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목차
-
1. 서론
2. 당과 신라 간 대외관계의 성립
1) 8세기 당 중심 동아시아 국제질서
2) 나당 조공책봉관계의 확립
① 동아시아의 조공책봉체제 특징
② 나당 관계의 변화
③ 나당 관계의 특징
3. 당과 신라 간 대외관계의 모습
1) 사절단 왕래를 통해 본 공식적 대외관계
① 공식적 사절단의 이해
② 공식적 조공과 관련한 경제적 측면
2) 숙위와 유학생을 통해 본 비공식적 대외관계
① 숙위의 의미와 성격
② 대외적 변동에 따른 숙위의 모습 변화
③ 견당 유학생 및 유학승의 의미와 성격
4. 당과 신라 간 대외관계의 영향
1) 당과 신라 간 대외관계가 양국에 미친 영향
2) 당과 신라 간 대외관계가 갖는 의미
5.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고문서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삼국시대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왔던 동아시아 국제관계의 키워드는 ‘조공(朝貢)’과 ‘책봉(冊封)’의 두 단어이다. 삼국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 지속됐던 이러한 관계는 과거의 모든 대외관계를 관통하며 큰 족적을 남겼다.
신라(新羅)가 삼국을 통일하고 나당전쟁(羅唐戰爭)이 일어났던 7세기의 경우 당시의 국제관계에 관한 연구가 비교적 활발하고 그 연구 성과도 많은데 반해, 당(唐)과 신라의 관계가 안정적이고 우호적이었던 8세기의 국제관계에 관한 연구는 비교적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당시의 나당관계에 대한 전체적인 조망은 그 하위 주제들에 비해 비교적 자세하고 심도 있는 연구가 이루어진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김한규의 단행본이나 국사편찬위원회에서 펴낸 단행본의 경우 당시의 대외관계의 전체적 모습을 잘 관망하고 있다. 그러나 단지 대외관계의 전체적인 모습만을 서술하였고 그 방법이나 영향 등에 대해 자세히 서술하지 하지 않은 것이 부족한 면이다. 대외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였던 공식적 사절단의 종류나 파견횟수에 대해서는 여호규의 단행본에서 찾아볼 수 있으나 당시의 나당관계에 영향을 미친 것이 비단 공식적 사절단 뿐만이 아니라는 점에서 미루어보면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은 윤완이나 이상필의 논문을 참고하여 보충할 수 있도록 했다.
- 참고문헌
-
1. 단행본
공창석, 『대상인의 시대』, 박영북스, 2010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9권, 탐구당문화사, 1998
김한규, 『한중관계사』 Ⅰ, 아르케, 1999
신형식, 『統一新羅史硏究』, 삼지원, 1990
이기동, 『8세기 동아시아 역사상』, 동북아역사재단, 2011
이종욱, 『신라의 역사』 2, 김영사, 2002
장페이페이 외 4인/ 김승일 역,『한중관계사』, 범우, 2005
최광식 외 5명, 『한국무역의 역사』, 청아출판사, 2010
韓國史硏究會,『古代韓中關係史의 硏究』, 三知院, 1987
2. 논문
권덕영, 「고대 동아시아의 황해와 황해무역 - 8, 9세기 신라를 중심으로」, 『史學硏究』제 89호, 한국사학회, 2008
유제령, 「조공책봉관계의 시대적 변천을 통해서 본 한중관계사의 이해」, 동국대석사학위논문, 2007
윤완, 「통일신라 시대 견당 유학생 연구」,『한국교육학회』42, 학지사, 2004
윤재운, 「8~9세기 동아시아의 교역」, 『白山學報』제 66호, 백산학회, 2003
윤재운, 「8~10세기 발해의 문물교류」, 『한국사학보』제 23호, 고려사학회, 2006
이상필,「新羅의 宿衛ㆍ習業學生ㆍ宿衛學生의 性格과 活動」,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정병삼,「8세기 신라의 불교사상과 문화」,『新羅文化』,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2005
조이옥, 「8세기 통일신라의 북방진출 연구」, 이화여대박사학위논문, 1996
최연식,「8세기 신라 불교의 동향과 동아시아 불교계」,『불교학연구』, 불교학연구회,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