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사분류의 기준 및 현행 품사분류의 논쟁과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품사분류의 기준 및 현행 품사분류의 논쟁과 해결방안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서론
2. 품사분류의 기준
2. 1 형태(꼴, form)
2. 2 기능(구실, function)
2. 3 의미(뜻, meaning)
3. 현행 품사 분류의 논쟁과 해결방안
3. 1 대명사, 수사의 경우
3. 2 조사의 경우
3. 3 ‘ 있다, 없다’ 의 존재사 설정
3. 4 ‘ 이다’의 지정사 설정
3. 5 ‘ 그리고, 그러나’ 같은 접속부사의 접속사 설정
4.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하늘, 구름, 사람, 아름답다’등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수많은 단어들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단어들을 문법적 성질의 공통성에 따라 몇 갈래로 묶어 놓은 것을 품사(品詞)라고 한다. 주시경은 ‘품사’를 ‘기, 씨’라는 용어로 부르기도 했다.
단어를 보는 역대문법가들의 관점과 품사분류 기준의 차이로 인해, 국어의 품사는 1963년 공포된 학교문법통일안의 9품사 체계에서부터 적게는 5품사, 크게는 13품사까지 다양하게 분류되어 왔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품사분류의 기준과 9품사 체계에서 현행 품사분류에 대한 논쟁을 살펴보고, 나아가 품사분류 논쟁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품사분류의 기준
2. 1 형태(꼴, form)
형태는 단어의 형태적 특징, 즉 ‘단어의 꼴이 변화하느냐 변화하지 않느냐’하는 것을 말한다.
<중 략>
3. 4 ‘ 이다’의 지정사 설정
‘이것은 칠판이다’에서 ‘칠판이다’의 ‘이다’는 체언으로 하여금 주어의 내용을 지칭 ?서술하는 기능을 갖도록 해주는 서술격조사이다. 이런 점을 중시하여 용언의 하나로 보는 ‘지정사’라고 부르는 일도 있었다. ‘이다’는 다른 조사와 달리 활용을 한다는 특수성을 지니고 있어 품사 설정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다, 아니다, 같다’를 형용사에 포함시키는 이도 있고, ‘이다’의 ‘-이-’가 용언이 아닌 성분을 용언으로 만들어 주는 접미사라고 보는 이도 있다. 그리고 ‘이다’의 ‘-이-’를 매개 모음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6) ‘이다’는 이광정의 지적대로 체언의 일부로 볼 것인가, 아니면 용언의 일부로 볼 것인가의 문제로 정리될 수 있다.
현행 학교문법에서는 ‘이다’의 비자립적 성격을 고려하여 조사로 인정하고, 문장에서 체언과 결합하여 서술어의 역할을 하므로 격조사의 한 갈래로 간주한다. ‘이다’는 그 특수성으로 인해 다양한 의견이 제기되고 있지만, ‘이다’ 하나를 독립된 품사로 간주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는 듯하다.
- 참고문헌
-
교육부(2002), 『고등학교 문법』, 두산.
김동현(1998), 「국어품사분류연구」, 평택대학교 논문집 제10집 제1호.
남기심 ․고영근(1993), 『표준국어문법론(개정판)』, 탑출판사.
서정수(1996), 『현대 한국어 문법 연구의 개관』, 한국문화사.
이관규(2002), 『학교문법론(개정판)』, 월인.
이광정(1997), 「학교문법에서의 품사분류」,『국어교육(No.94)』,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이익섭 ․채완(1999),『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