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교실붕괴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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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실붕괴의 개념 및 유형들
2.교실붕괴의 원인분석 및 실패사례
3.교실붕괴의 해결방안 및 교실붕괴를 극복한 학교의 사례
4.결론
본문내용
1. 교실붕괴의 개념 및 유형들
과거에는 일부에 지나지 않았던 현상들이 요즘에는 전체로 확산되어 일어나고 있으며.
‘교실붕괴’ 현상이라는 교육위기를 걱정해야 하는 안타까운 교육의 현실에 직면하고있다.
교실붕괴란 말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사이에 신뢰와 존경이 무너져 버리고,
- 수업이 안될 정도로 질서가 문란하다.
- 주위를 주어도 소용이 없다.
- 상습적으로 무단결석이나 지각하는 학생이 늘고 있다.
- 늦게 출석하여 아무때고 집에 가버리는 학생도 있다.
- 수업 중 ‘죽이려면 죽이고 살리려면 살리라’는 식의 ‘막가파’ 학생도 한반에 적어도
5명은 된다고 한다.
- “수업시간에 3분의 1이상은 잠을 잡니다. 또 나머지 절반이상이 만화책을 보거나
핸드폰으로 장난을 쳐요”(어느 학생회장의 말)
- 요즘에는 특수목적고 뿐 아니라 일반고교에서도 한 반에서 많게는 십수명이
자퇴를 한다
-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무관심하다
- 99년 9월 30일 전교조 주최<학교를 어떻게 살릴것인가> 토론회 발췌-
‘교실붕괴’란 말을 그대로 풀어보면 “학교에서 교수하는 방이 허물어져 무너진다”라는 뜻으로서 교사가 학급을 통제할 수 없게된 상태. 즉 수업이 성립된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고 있다. 바꾸어 다른말로 표현해 보면 학교현장에서 신뢰와 존경과 교권을 상실한 교원들, 학습의욕을 저버리고 길거리를 방황하는 학생들, 통제불능의 무질서한 교실 수업, 허탈과 분노를 안고 교직을 떠나는 많은 퇴직 교원들 이러한 일그러진 학교풍경을 지적하는 말로 표현된다
-서울관악여자정실업고등학교 재직중인 ‘오지록 교사’-
교실붕괴현상은 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었다는 지적도 있지만, 90년대 후반부터 나타난 현상이라는 지적이 보편적이다. 한국 청소년 개발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교실붕괴가 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는 교사는 21.6%, 최근 몇 년 사이라고 생각하는
교사는 74.8%이다

2. 교실붕괴의 원인
첫째, 학교의 교실환경이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다인수 학급이라는 조건에서 교사가 여러가지 일을 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쳤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학습능력과 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많은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학습참여도 또한 떨어지게 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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