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교실붕괴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교실붕괴의 개념 및 유형들
2.교실붕괴의 원인분석 및 실패사례
3.교실붕괴의 해결방안 및 교실붕괴를 극복한 학교의 사례
4.결론
- 본문내용
-
1. 교실붕괴의 개념 및 유형들
과거에는 일부에 지나지 않았던 현상들이 요즘에는 전체로 확산되어 일어나고 있으며.
‘교실붕괴’ 현상이라는 교육위기를 걱정해야 하는 안타까운 교육의 현실에 직면하고있다.
교실붕괴란 말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사이에 신뢰와 존경이 무너져 버리고,
- 수업이 안될 정도로 질서가 문란하다.
- 주위를 주어도 소용이 없다.
- 상습적으로 무단결석이나 지각하는 학생이 늘고 있다.
- 늦게 출석하여 아무때고 집에 가버리는 학생도 있다.
- 수업 중 ‘죽이려면 죽이고 살리려면 살리라’는 식의 ‘막가파’ 학생도 한반에 적어도
5명은 된다고 한다.
- “수업시간에 3분의 1이상은 잠을 잡니다. 또 나머지 절반이상이 만화책을 보거나
핸드폰으로 장난을 쳐요”(어느 학생회장의 말)
- 요즘에는 특수목적고 뿐 아니라 일반고교에서도 한 반에서 많게는 십수명이
자퇴를 한다
-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이 무관심하다
- 99년 9월 30일 전교조 주최<학교를 어떻게 살릴것인가> 토론회 발췌-
‘교실붕괴’란 말을 그대로 풀어보면 “학교에서 교수하는 방이 허물어져 무너진다”라는 뜻으로서 교사가 학급을 통제할 수 없게된 상태. 즉 수업이 성립된지 못하는 상태를 말하고 있다. 바꾸어 다른말로 표현해 보면 학교현장에서 신뢰와 존경과 교권을 상실한 교원들, 학습의욕을 저버리고 길거리를 방황하는 학생들, 통제불능의 무질서한 교실 수업, 허탈과 분노를 안고 교직을 떠나는 많은 퇴직 교원들 이러한 일그러진 학교풍경을 지적하는 말로 표현된다
-서울관악여자정실업고등학교 재직중인 ‘오지록 교사’-
교실붕괴현상은 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었다는 지적도 있지만, 90년대 후반부터 나타난 현상이라는 지적이 보편적이다. 한국 청소년 개발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교실붕괴가 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는 교사는 21.6%, 최근 몇 년 사이라고 생각하는
교사는 74.8%이다
2. 교실붕괴의 원인
첫째, 학교의 교실환경이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다인수 학급이라는 조건에서 교사가 여러가지 일을 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쳤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학습능력과 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에 많은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학습참여도 또한 떨어지게 되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