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런던의 헤이워드 화랑에 그런 해방된 여성미술가들의 작품이 모여 있다는 생각만으로도 싫다. …….(중략)…..나는 퀸 샤롯 병원(서런던에 있는 산부인과)의 대기실이나 마더케어(mothercare:유아용품, 여성용품을 취급하는 체인점)의 휴게실에서는 사뭇 빛을 발할 수 있는 것들을 깎아내릴 생각은 없다. 다만 헤이워드에서 그런 것을 보게 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다.” /케네스 로빈슨, <변덕스런 화랑>, 펀치punch, 1978
“그녀(메리 켈리)는 예술작품을 단지 그 자체로 완결된 작품으로 보여주는 것을 부정하고 오히려 전시한 기록들이 사람들에게 논의됨으로써 힘을 발하는 공간으로 전시를 활용하고 있다. 작품은 일체의 시장가치를 지니지 않으며, 이 작품이 진정한 의미를 획득하는 것은 관객이 그 기록을 읽고 의미를 이해한다는 반응을 보임으로써 예술가가 전시한 그 작품이 보충될 때이다.” /로라 멀비, Spare rib, 53, 1976, p40
작품이 다른 작품과 다르게, 눈에 띄는 이유는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부분이다. 무엇보다도 아이들이 주체적인 역할을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 하느님 한번만 더 기회를 드릴게요!우연히 고양이의 죽음을 목격하게 된 주인공 니나가 삶과 죽음, 그리고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 고민하며 먼 여정을 떠나는 이야기다. 그 안에는 약속의 중요성, 삶과 죽음, 우주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철학적인 고찰이 담겨 있다. 니나는 어느 날, 여유롭게 벽화를 구
의의 대상이 되었다. 한편 엘리자베스 버틀러(Elizabeth Butler, 1850~1933)와 로자 보뇌르(Rosa Bonheur, 1822~1899)는 후자를 택하여, 당시 미술계에서 비주류로 간주된 풍속화를 그렸으나 그것은 전통적으로 여성의 장르로 여겨진 정물화나 초상화가 아니라 전쟁화와 동물화였다. 버틀러는 전쟁화를 그리기 위해 실제 군인을 모델로 사용하고 리얼한 전쟁터의 묘사를 위해 말떼로 밀밭을 짓밟게 하는 연출력을 발휘했다. 존 러스킨(John Ruskin)이 그녀의 작품을 극찬하
작품으로 친숙할 것이지만 전반적 프랑스 문학사에 걸친 그의 업적과 영향은 지대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르네상스 시대의 휴머니즘 문학을 대표할 수 있는 것들을 시, 소설, 연극의 다양한 방면에서 살피어 보겠다. 우선 르네상스 시대의 프랑스 최대 걸작 소설인집필한 라블레를 고찰해 볼 것이다. 그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통해 르네상스 시대현실과 그 에 맞물리는 문학의 흐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고찰을 다루는 큰 흐름부조리확고한 자아, 이성적 인간이 비합리적 세계와 겪는 갈등4-532비합리적 세계재판과정사제부조리의 인간뫼르소재판의 주제가 살인사건이 아닌 뫼르소의 도덕성에 대한 논쟁이 주가 됨.“도대체 피고는 어머니를 매장한 것으로 해서 기소된 것입니까, 살인을 한 것으로 기소된 것입니까?”오로지 있는 그대로의 사실만을 말함‘나도 그들(죄인)과 같은 사람이라는 것을 생각했다. 그것은 나로서는 도무지 실감이 나
작품은 오랜 기간 다양하게 해석되어왔다. 주로 이 책에 대한 논란과 비판은 레오나르도의 작품 해석에 대한 반발보다는 레오나르도가 작품 속에서 다루었다고 하는 반 기독교적 논리에 대한 반발이 주류를 이룬다. 그러나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작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학계에서 항상 논란이 되어 왔고 이 책은 그의 작품에 대한 도발적인 해석들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을 유도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4.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생애와 그에 얽힌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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