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사상, 감정의 표현과 문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심미적 활동으로서의 문학
1. 미란 무엇인가
2. 문학적 심미성의 추구
3. 심미 체험
제2절 정서의 표출과 인식
1.정서의 본질
2.문학의 정서와 그 효과
3.문학 정서의 체득
제3절 문학과 윤리적 가치의 추구
1. 문학 작품의 도덕성
2. 윤리성의 위계 문제
3. 문학교육과 윤리
제4절 이념의 표출과 이해로서의 문학
1. 문학의 이념, 이데올로기
2. 문학 이념 실천으로서의 담론
3. 문학 이념과 비판적 주체
- 본문내용
-
1. 미란 무엇인가
미적활동
1)미(美)의 정의
-진(眞), 선(善), 성(聖), 애(愛), 호(好), 귀(貴) 등의 가치와 관련된 가치 개념으로, 이러한 가치를 지녀 감각적․정신적인 기쁨을 맛볼 수 있게 하는 모든 대상에 대한 표현을 의미
2) 문학에서의 미의 작용
-미는 문학이나 예술의 창작과 수용 과정 모두에서 작용
-문학 활동은 이해와 표현 과정 전반에 걸쳐 나름의 미적 가치를 창조하고 실현하는 것을 본래 목적으로 하는 미적 활동
-문학을 이해하고 창조하는 활동도 이러한 미적 활동이나 형상을 구현하는 문화 활동
미(美)의 범주(範疇)
1) 미의 범주의 정의
-미의 범주에서 가장 이상적인 미의 상태는 주관과 객관이 조화 있게 합일된 상태
-주관(자아)에 비해 객관(대상)이 우월할 때 느끼게 되는 미: 숭고미와 비장미
-객관(대상)에 대해 주관(자아)이 우월함을 느낄 때 얻게 되는 미: 우아미와 골계미
-미에서 벗어난 범주: 추(醜)로 규정
2) 미의 범주와 심미적 정서
-미의 범주는 심미적 정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학습자들에게 느껴지는 문학 작품의 미는 인간의 감정 또는 정서의 범주와 겹치기 때문 ⇒ 비장미의 경우 슬픔 또는 한과 같은 정서적 반응을 내포
3) 미의 범주 구분
-우리 문학과 예술에서 구현되는 미의 범주를 다음과 같이 넷으로 나누고, ‘있어야 할 것’과 ‘있는 것’과의 융합과 상반 관계 속에서 설명(조동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니체에 대해서 레포트
- [독서지도]독서지도(독서교육)의 의의, 목적,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여건조성, 학교교과연계방안,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집단독서교육(집단독서지도), 기대효과, 관련용어, 향후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방안
- [교육철학]조선 성리학 이황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성리학 이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유형원과 이익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이덕무 교육사상(교육철학), 조선 실학 정약용과 홍대용 교육사상
- [독일 인문학][독일 인문과학]독일 인문학(인문과학) 칸트철학(칸트사상), 독일 인문학(인문과학) 쉴러철학(쉴러사상), 독일 인문학(인문과학) 딜타이철학(딜타이사상), 독일 인문학(인문과학) 횔덜린 철학, 독일 인문학 뷔히너철학(뷔히너사상)
-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1970년대 ~ 1980년대의 문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