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2010년 ~ 2011년 상반기 한국 영화 산업 분석-수용자의 경향과 이야기 흐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수용자의 경향
3. 이야기의 흐름
4. 장르를 중심으로 파악한 2010~2011 상반기 영화 수용 경향
5. 2010~2011 상반기 주목할 만한 한국 영화 작품 분석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2010년과 2011년 상반기의 한국 영화산업은 분명히 변곡점에 있다. 2010년에는 극장 관객 수가 1억 4681만 명으로 지난해 1억 5,696만 명에 비해 현저히 줄었지만 매출은 5.1%나 상승한 1조 1,501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비록 2011년 상반기에 전년 동기간 대비 관객 수는 2.1%(6,976만명→6,830만명), 매출액은 2.3%(5,493억→5,364억)가 하락했음에도 이 상승곡선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아바타>의 거품은 걷혔지만, 올 하반기 전망이 좋으며, 상반기에도 개봉작 수치로만 본다면 관객 수는 16.6%, 매출액은 22.3%이나 상승했다는 점에서 그렇게 분석될 수 있다. 이 현상은 3D, 4D, IMAX 등 다양한 상영 포맷의 다변화로 인한 입장 요금의 상승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더하여 스마트 미디어의 보급을 통해 합법 온라인 다운로드와 IPTV서비스 등의 개인화 플랫폼 사용의 증가는 영화산업 부가시장에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이는 ‘극장 관객’ 수를 흥행의 기준으로 삼던 지난 영화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영화 수용자들 역시 영리해졌다. 소셜 미디어의 보급과 마이크로블로그 사용자의 증가를 통해 영화에 관한 정보는 더 빠르고 직접적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영화에 대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커지고 수용자들은 이제 더욱 신중하게 극장에 간다. 선 극장방문 후 선택보다 먼저 정보를 얻고, 결정하고, 극장에 가는 것을 선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