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형태론] `~을` 논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선행 연구 검토 및 문제 제기
3. ‘-을’ 논항의 실현 양상과 체계
4. ‘-을’ 논항의 의미역 설정 및 분류
5. 맺음말
- 본문내용
-
1. 머리말
논문의 목적: 현대국어를 대상으로 ‘-을’ 논항의 실현 양상을 분석하고, 그 유형을 의미적인 특성에 따라 체계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을’ 논항이 실현되는 중심적인 의미기능 밝히기.
․ 서술어와 논항의 어휘적인 속성에 따라 여러 용법 의미들이 분화 실현되는 환경 조건을
체계화하기
․ 위의 과정을 통해서 ‘을’에 대한 의미역을 규명하고, ‘을’논항의 실현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2. 선행 연구 검토 및 문제 제기
‘을’ 논항은 문장 성분상 목적어로 이해되었으나, ‘을’ 논항은 타동사문에서만 한정되지 않고 일반적으로 자동문이라 생각했던 구성에도 출현한다. 즉, 격조사 ‘을’의 기본적인 기능이나 의미는 목적격 표지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쓰임이 그렇게 단순하지 않아서 논란이 되어왔다.
1) 선행 연구의 문제점
★ ‘을’ 논항의 의미에 대한 화용론 적 측면 - 신현숙(1981,1982), 류구상(1989)
⇒신현숙의 논의: ‘을’과 대립되는 형식인 ‘ψ’, ‘는’과의 비교 검토를 통하여 ‘을’ 논항의 기본 의미를 ‘주의 집중’이라고 하였다. 이는 청자의 의식 속에 없는 항목을 새로 도입하거나 그렇게 가정해서 택할 때 ‘을’을 사용 한다는 것이다.
문제점
① ‘ψ’는 주의 집중이 필요 없을 때, 그리고 ‘을’은 주의 집중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는 것은 결코 절대적일 수 없다.
(1) ㄱ. 나는 더위ψ 느낀다.
ㄴ. 나는 더위를 느낀다.
위의 예문이 아주 무더운 어느 여름날에 발화된 것이라고 할 때, 화자와 청자가 공통 영역 속에 있을 경우 주의 집중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ㄱ의 예문을 쓰고, 정보를 청자의 영역에 새로 도입하고자 할 때 주의 집중을 필요로 하므로 ㄴ의 예문을 반드시 써야 한다는 이러한 일반화는 지나친 확대 해석이다.
② ‘을’ 논항의 자리에 반드시 ‘ψ’ 형태의 논항이 올수 있는 것은 아니다.
(2) ㄱ. 무엇을/*ψ 원하지 않고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 다 이루어 질 것이니 걱정 말아라.
ㄴ. 벌써 밤이 깊었는데, 밤을/*ψ 좋아하는 철수는 오늘도 어김없이 동네 어귀에 나와 있었다.
예문에서 ‘ψ’ 형태의 논항이 출현한 문장은 대당하는 ‘을’ 논항의 문장보다 문법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현상은 격식체 또는 문어체의 경우에 더욱 두드러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사회학] 소설 내일을 여는 집의 문학적, 사회학적으로 접근
- 영유아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가정과 사회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매체와 문화 - 구술문화시대
- [유아교육] 동화 `엄마가 알을`낳았대` 교육 활동 계획안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
- [고전문학사] - 송강 정철의 속미인곡 연구
-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
- [고전시가]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에 나타난 사랑, 그리고 여성
- [고전시가론] 정철의 사미인곡에 관한 작품론
- [아동문학] 동화 듣기 -색깔을 훔치는 마녀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