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인지심리학]추론 전제 유형이 아동의 연역적 추론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구방법
결과
본문내용
논리적인 사고기술 중 추론능력은 새로운 상황이나 문제에 접했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인지적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추론능력은 성인뿐만이 아니라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지식을 발달시켜 가는데 중요한 기제로써 작용한다. 지금까지 아동의 추론능력에 관한 연구들은 귀납적인 추론뿐만 아니라 연역적 추론능력에 대해 설명해왔다. 연역적 추론은 전제와 결론 간에 필연적인 관계를 갖는 것이 특징이다.
Piaget 이론에 대한 고찰에 따르면 경험을 벗어나 완전히 논리적인 측면만을 다루는 연역적인 과제의 수행은 형식적 조작기에 이르러서야 가능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맥락에서는 형식적 조작기 이전이라도 메타논리에 대한 이해가 가능함을 보이는 연구 등, 여러 연구들이 보고 되면서 Piaget가 주장한 바와는 달리 훨씬 이른 연령에서도 추론능력이 나타날 수 있는가에 관심이 모아져 왔다. Dias와 Harris(1988)의 연구결과는 6세 미만의 전 조작기 아동들도 적절한 경험이나 학습이 주어진다면 연역적인 추론을 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결과적인 행동이나 구체적인 수행을 요구하는 상황과제보다는 명제를 사용하는 삼단논법 과제를 사용하는 추론과제는 뒤늦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대해 Halford(1990)와, Best(1992)가 설명을 하였으나 추론 형태, 내용, 학습과 경험의 유무, 친숙성 훈련을 통해 어린 아동들도 추론이 가능할 것 이다 라는 가설을 제시하였을 뿐이며, 과제의 친숙성과 관련된 연구들도 훈련을 통한 학습효과에 의하여 과제에 대한 친숙성이 어린 아동의 추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을 뿐이다.
이에 반해, Markovits, Scheifer 및 Fortier(1989)의 연구결과는 6세 아동들도 논리적인 진술에 대하여 유의하게 높은 추론능력을 보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논리적인 타당성을 추론하여 답을 얻기보다는 단지 과제에 포함되어 있는 전제들 간의 일치성에 더 주의를 기울였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이들의 과제는 전제로서 제시된 명제의 내용에 대한 친숙성을 다룬 것이 아니어서, 명제 진술의 친숙성이 어린 아동들의 추론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추론과제의 전제유형이 아동의 추론 능력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1. 연구대상 - 5, 7, 9세 아동 총 108명을 표집 하여 실시하였다.
2. 도구
예비실험을 통하여 실제적 사실 4개, 모호한 사실 4개, 비현실적 사실 4개의 문장을 얻어서 이들 전제 문장을 기초로 12개의 삼단논법 과제를 구성하였다.
삼단논법 추론과제
과제의 난이도를 통제하기 위해 한가지의 삼단논법 형태를 사용하였다. 즉 모든 A=B이다. C=A이다. 그럼 C=B일까? 와 같은 형태의 연역적인 삼단논법으로 구성하였다.
3. 절차
1) 예비실험 - 1차 예비실험에서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영향을 강조하였다. ◆ 피아제는 아동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독립적 탐색에서부터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 성장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부터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피아제는 인지발달단계에 대하여 강조하였지만, 비고츠키는 따로 단계를 제시하지 않았다.◆ 비고츠키 핵심 개념 : 근접발달영역, 언어, 대화, 문화적 도구◆ 피아제 핵심 개념 : 도식, 동화, 조절, 조작, 보존, 분류, 가설 연역적 추론◆ 비고츠키는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심리학적 기초는 어떤 방식으로 교육과정 연구자들(교사와 교육과정 개발자)이 교육적 책임을 수행하게 하는가?2. 세 가지 주요 학습 이론을 어떻게 비교하겠는가?3. 지식을 보는 여러 관점은 교육과정의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이러한 지능의 개념은 미래의 교육과정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겠는가?4. 구성주의는 최근의 학습을 보는 관점을 어떻게 반영하는가?5. 학습 유형의 개념은 교육과정의 발달과 전달에 대한 책임의식에 어떠한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인지발달과정에 관한 실험6.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한계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강점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한계Ⅲ. 결론Ⅰ. 서론사회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피아제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심리학적 인간관을 들 수 있다. 행동주의의 기본적 전제는 인간행동은 통제, 조작될 수 있으며, 교육은 바로 인간행동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본다. 행동주의의 입장에서 보면 사회적으로 필요한 내용들은 끊임없이 조작적 조건화와 강화가 이루어지게 되고 인간의 흥미와 자발적 활동 또한 사실은 이와 같은 사회라는 프로그램의 ‘강화’의 소산에 불과하다는 것이다.피아제의 인지발달의 기본개념을 통해서 볼 때 아동은 출생 후 감각적인 경험에 의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발달된다.(적극적인 활동이란 지적으로 활성화되는 상태를 말한다.)호기심과 탐구심을 갖도록 한다.자신감을 갖도록 한다.다양하고 확산적인 사고를 하도록 한다. 하나의 정답을 찾기보다는 여러 방법과 대안을 낼 수 있도록 한다.3. Piaget이론의 기본개념1)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인지발달은 기존에 저장된 정보에 새로운 사실과 개념을 추가하는 것 이상의 것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은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기 때문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