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인지심리학]추론 전제 유형이 아동의 연역적 추론발달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연구방법
결과
- 본문내용
-
논리적인 사고기술 중 추론능력은 새로운 상황이나 문제에 접했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인지적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추론능력은 성인뿐만이 아니라 아동이 세상을 이해하고 지식을 발달시켜 가는데 중요한 기제로써 작용한다. 지금까지 아동의 추론능력에 관한 연구들은 귀납적인 추론뿐만 아니라 연역적 추론능력에 대해 설명해왔다. 연역적 추론은 전제와 결론 간에 필연적인 관계를 갖는 것이 특징이다.
Piaget 이론에 대한 고찰에 따르면 경험을 벗어나 완전히 논리적인 측면만을 다루는 연역적인 과제의 수행은 형식적 조작기에 이르러서야 가능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맥락에서는 형식적 조작기 이전이라도 메타논리에 대한 이해가 가능함을 보이는 연구 등, 여러 연구들이 보고 되면서 Piaget가 주장한 바와는 달리 훨씬 이른 연령에서도 추론능력이 나타날 수 있는가에 관심이 모아져 왔다. Dias와 Harris(1988)의 연구결과는 6세 미만의 전 조작기 아동들도 적절한 경험이나 학습이 주어진다면 연역적인 추론을 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결과적인 행동이나 구체적인 수행을 요구하는 상황과제보다는 명제를 사용하는 삼단논법 과제를 사용하는 추론과제는 뒤늦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다. 이에 대해 Halford(1990)와, Best(1992)가 설명을 하였으나 추론 형태, 내용, 학습과 경험의 유무, 친숙성 훈련을 통해 어린 아동들도 추론이 가능할 것 이다 라는 가설을 제시하였을 뿐이며, 과제의 친숙성과 관련된 연구들도 훈련을 통한 학습효과에 의하여 과제에 대한 친숙성이 어린 아동의 추론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을 뿐이다.
이에 반해, Markovits, Scheifer 및 Fortier(1989)의 연구결과는 6세 아동들도 논리적인 진술에 대하여 유의하게 높은 추론능력을 보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논리적인 타당성을 추론하여 답을 얻기보다는 단지 과제에 포함되어 있는 전제들 간의 일치성에 더 주의를 기울였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이들의 과제는 전제로서 제시된 명제의 내용에 대한 친숙성을 다룬 것이 아니어서, 명제 진술의 친숙성이 어린 아동들의 추론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추론과제의 전제유형이 아동의 추론 능력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1. 연구대상 - 5, 7, 9세 아동 총 108명을 표집 하여 실시하였다.
2. 도구
예비실험을 통하여 실제적 사실 4개, 모호한 사실 4개, 비현실적 사실 4개의 문장을 얻어서 이들 전제 문장을 기초로 12개의 삼단논법 과제를 구성하였다.
삼단논법 추론과제
과제의 난이도를 통제하기 위해 한가지의 삼단논법 형태를 사용하였다. 즉 모든 A=B이다. C=A이다. 그럼 C=B일까? 와 같은 형태의 연역적인 삼단논법으로 구성하였다.
3. 절차
1) 예비실험 - 1차 예비실험에서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