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구조] 언어적 웃음 유발 장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어휘의미론
-동음어와 다의어
-동의어와 반의어
-상위어와 하위어
2. 문장의미론
-동의문
-중의문
-전제와 함의

3. 발화의미론


본문내용
의미의 복합관계
하나의 형태나 표현이 둘 또는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님
동음어 : 동일한 형태가 별개의 의미를 나타내는 단어들(독립된 표제어)
다의어 : 한 단어가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의미적 유연성)


<다의어와 동음어의 구별>
*개념상의 대비(의미의 유사성)
*어원의식에 따른 기준

동철자 동음어


박휘순
“(소)지섭이가 광고계에
주름을 잡을 때, 전 양복 주름을 잡았습니다.”

‘잡다’
- 권한 따위를 차지하다- 주름 따위를 만들다

참고문헌
사진자료
http://polinews.co.kr/viewnews.html?PageKey=0101&num=126864
http://cafe.naver.com/rla2616.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66&
http://www.ajnews.co.kr/view_v2.jsp?newsId=20110711000532
http://blog.naver.com/songtm?Redirect=Log&logNo=20143323752
http://blog.naver.com/trueid?Redirect=Log&logNo=120144291101

어휘의 뜻
국립국어원 표준대사전 홈페이지(http://stdweb2.korean.go.kr/main.j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풍자와 패러디
  • 웃음을 유발하고 친근감을 주기 위한 형식이 많다. 패러디가 사회 현상으로 자리잡고 있는 이상 좀 더 성숙한 패러디의 모습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강남주, 『시란 무엇인가』, 태학사, 1999 고현철, 「한국 현대시와 장르 패러디」『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김경복, 「반예술과 패러디」『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현대미학사, 1996김명인, 『김수영, 근대를 향한 모험』, 소명출판, 2002김준오, 『시론』, 삼영사, 1997김

  • 유머의 구조와 원리
  • 언어적 요소를 해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동일한 내용의 유머 텍스트를 전달하였음에도 생산자의 표정이나 동작, 목소리 등에 의해서 수용자가 폭소를 터트릴 수도 있고 전혀 웃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유머의 웃음 발생에 있어 비언어적 요소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유머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구조와 원리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불규칙적이고 가변적인 비언어적 요소 보다는 유

  • [논문작성] 웃음은 개그(gag)라는 신선한 언어적,심리적 전환 및 상황적, 행동적, 배경적 특수성에 의하여 발생과 패턴규칙화 고찰 분석
  • 언어적 요소에 따라. 405.1.2.1 반복 405.1.2.2 중복 415.1.2.3 전환 415.1.2.4 역전 425.1.3 심리적 요소에 따라. 425.1.3.1 웃음의 전염성 425.1.3.2 웃음의 사회성 435.1.4 웃음 유발의 기타 요소 445.1.4.1 행동적 특수성 445.1.4.2 사회, 문화적 특수성 455.2. 웃음의 효과 465.2.1. 신체적 효과 465.2.1.1. 마이너스 감정과 병 475.2.1.2. 플러스 감정과 건강 475.2.1.3. 웃음의 효력 485.2.2. 심리적 효과 505.2.2.1. 억지웃음 515.2.2.2. 스마일 트레이닝 525.2.3. 사회적 효과 545.2.4. 코

  • 코미디에 대한 언어적 고찰
  • 언어적 요소에 따라. 405.1.2.1 반복 405.1.2.2 중복 415.1.2.3 전환 415.1.2.4 역전 425.1.3 심리적 요소에 따라. 425.1.3.1 웃음의 전염성 425.1.3.2 웃음의 사회성 435.1.4 웃음 유발의 기타 요소 445.1.4.1 행동적 특수성 445.1.4.2 사회, 문화적 특수성 455.2. 웃음의 효과 465.2.1. 신체적 효과 465.2.1.1. 마이너스 감정과 병 475.2.1.2. 플러스 감정과 건강 475.2.1.3. 웃음의 효력 485.2.2. 심리적 효과 505.2.2.1. 억지웃음 515.2.2.2. 스마일 트레이닝 525.2.3. 사회적 효과 545.2.4. 코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유발을 시킬 수 있으며 추상성의 정도는 학습에서 중요한 변수이기때문에 시청각 자료가 많이 사용될수록 학습자들은 실제 세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된다고 보고 매개체를 통해서 실제 세계를 나타내도록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들은모두 효율적인 교수 매체의 활용과 비언어적인 경험을 중시하였다.즉 시청각 교재와 장치는 단지 시각과 청각의 경험으로써만 분류되어서는 부족하며 아동들에게 풍부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현대 기술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