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아내가 결혼했다 작가와 감독의 관점차이로 인한 서사구조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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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문학작품과 영화의 일반적인 차이
1) 캐릭터의 차이
(1)주인공
(2)주변인물
2) 매체에 따른 차이

2. 작가와 감독의 관점이 드러나는 서사구조의 변화
1) 작가의 관점
2) 감독의 관점

3. 작가와 감독간 관점 차이로 인한 서사구조 변화
1) 결말의 내용 비교를 통하여
2) 부분별 내용 비교를 통하여



결론
본문내용
서론

소설 ‘아내가 결혼했다’는 ‘중혼’이라는 파격적인 소재와 1억 원의 고료가 달려있는 세계문학상 수상으로 인해 출간부터 세간의 지대한 관심을 받은 작품이다. 그 후 2년 뒤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가 개봉함으로써, 소설 ‘아내가 결혼했다’는 또 한 번 화제가 되었다.
불변의 원칙으로 여겨져 온 일부일처제의 틀을 깨는 이 소설을 읽으며,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일지에 대해 주목했다. 소설에 들어가기에 앞서, 작가는 ‘이 소설은 무엇보다도 행복에 관한 이야기라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가 인간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드러낸 문제점의 대안을 고민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행복해지기 위함이다. (중략)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벗어나야 하는 것은 우리가 상식이라고 믿어 왔던 견고한 아집들이다.’ 라고 언급한 바 있다. 반면 영화감독은 이러한 작가의 관점과 달리, 영화를 통해 이것을 ‘사랑의 여러 형태 중 하나’라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같은 소재, 비슷한 캐릭터, 소설과 영화는 전반적으로 서사구조는 같았으나, 그 결말은 판이하게 달랐다. 이는 장르적 특성에 기인한 것임은 부정할 수 없지만 이런 작가와 감독의 인터뷰 내용을 봤을 때, 이보다 더 근본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단순히 영화와 소설이라는 매체간의 차이로 여기기에는 다소 부족한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 조는 작가와 감독의 관점 차이에 근거하여 작품을 바라보되, 특히 결말의 서사구조가 서로 상이한 점에 초점을 맞추어 보고서를 진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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