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서정주와 그의 친일문학 -`오장 마쓰이 송가`의 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1. 1940년대와 서정주, 그리고 문학
1.1. 서정주의 생애
1.2. 1940년대 사회상
1.3. 친일문학연구의 전개 양상
2. 서정주의 친일문학
2.1. 서정주 초기 시세계와 그 변모과정
2.2. 서정주 친일문학의 전개, 세 가지 관점과 평가
2.2.1. 허술한 미학주의로서 대동아공영론 소재 선택
2.2.2. 대동아공영론의 내적논리 전개
2.2.3. 정치적 논리와 미학주의의 결합 - 파시즘에의 경도
2.3. 「오장 마쓰이 송가」의 가치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근래에는 누구나 알고 있어서 굳이 말로 떠들어대지 않아도 되는 사회적 문제가 여러 가지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현대인들의 정치적 무관심은 특히나 주목받는다. 이 정치적 무관심이 사회적인 것이든 혹은 개인적인 것이든 그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데는 모두가 동의할 것이다. 물론 이러한 정치적 무관심이 언급할 가치조차 없었던 시대도 존재한다. 주권을 빼앗긴 국민으로서 정치적 참여가 원천적으로 거세 되어 버린 일제 식민지하 1940년대의 현실, 그 당시 우리의 현실은 일제의 파시즘 체제 아래에서 중일전쟁(1937), 태평양전쟁(1941) 등의 전쟁으로 역사가 흘러갔다. 이 전쟁의 흐름 속에 우리 조선은 일본의 병참기지가 되었고 더욱더 파행적인 근대화로 치닫게 된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친일문학이 양산되어 가는 것이다. 그렇다면 1940년대 상황과 서정주의 생애, 그리고 그의 시 세계를 알아보고 「오장 마쓰이 송가」의 가치를 알아보기로 하겠다.
이 시의 가치를 평가하기에 앞서 「오장 마쓰이 송가」는 서정주의 대표적 친일시라 할 수 있는 작품으로서 이에 대한 많은 평가가 있었다. 때문에 본고에서는 당시 서정주의 생애와 시대상황, 시적 세계들에 대한 그 동안의 연구사를 논의하는 과정을 취한다. 그의 기존 연구가 상당히 방대하기에 이는 상당히 의미 있는 과정이 될 것이다. 물론 그 연구에 있어 연구자가 주관적이고 감정적인 어조를 띠는 경향도 분명 존재한다. 본고에서는 여러 연구들 중에서도 근래의 것, 그 중에서도 서정주에 대한 그 주장이 분명한 연구를 선별하고 이를 통해 도출할 것은 도출, 비판할 것은 비판적 수용의 방법을 취하여 논하기로 한다.
- 참고문헌
-
-단행본-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1987.
김윤식·김우종 외 30인,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89.8.
김정신, 『서정주 시정신』, 국학자료원, 2002.
김재용, 『협력과 저항』, 소명출판, 2004.
김학동 외 16인, 『서정주 연구』, 새문사, 2005.5
박호영, 『영원주의와 떠돌이 의식 서정주』,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3.
서정주, 『서정주 문학전집3』, 일지사, 1972.
-연구논문-
김재용, 「전도된 오리엔탈리즘으로서의 친일문학」, 실천문학사, 2002.
김춘식, 「친일문학에 대한 ‘윤리’와 서정주 연구의 문제점-식민주의와 친일」, 『한국문학연구 34집』,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2008.3
남기혁, 「서정주의 동양 인식과 친일의 논리」, 『국제어문 제37집』, 국제어문학회, 2006.
박수연, 「미당의 친일시 - 시적 영원성에 대하여」, 『탈식민주의를 넘어서』, 소명출판, 2006.
, 「일제말 친일시의 계보」『우리말글 제36집』, 우리말글학회, 2006.
박현수, 「친일 파시즘 문학의 숭고 미학적 연구」, 한국어문학회, 2009.
손진은, 「문학교육과 제재 선정의 문제」, 『경주대학교 논문집 17』, 경주대학교, 2004.
오성호, 「시인의 길과 ‘국민’의 길 - 미당의 친일시에 대하여」,『배달말 32권 』배달말학회,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