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9장 서유견문에서 압축근대까지 -한국의 근대경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세동점과 한국의 대응
2. 서양인이 본 조선사회
3. 천주당에서 서양 신부를 만나다
4. 서유견문 (서구를 유람하고 보고 들었다)
- 본문내용
-
제 9장 서유견문에서 압축근대까지 : 한국의 근대경험
1. 서세동점과 한국의 대응
(1) 험난한 개화, 자강운동의 길
조선의 근대화 운동은 중국의 대조선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 조선은 중국의 총리각국사무이문을 본떠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고, 중국과 일본에 각각 영선사와 조사시찰단을 파견하게 된다. 그 후 조선은 '중체서용'을 기초로 하여 중국의 양무운동(서양의 기술만 수용)과 일본의 문명개화운동(적극적인 서구화)의 장점을 취사선택하는 실용주의적 정책을 취하기도 한다. 그리하여 조선은 개화정책을 추진한 기반을 마련하고 기술을 수용하기 위하여 유학생을 파견하고 문호를 개방하기 시작한다. 그 후 어윤중을 문의관으로 임명하여 조선과 중국의 관계를 호혜평등에 입각하여 재정립하려고 하였으나 중국의 거부로 양국관의 실질적 종속관계를 명문화하는 불평등한 통상조약 체결로 끝맺는다. 중국과의 대등한 관계에 대한 이상은 조선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고자 한 중국의 침략정책이라는 벽을 넘지 못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