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미학] 전시 `소통의 기술`의 기호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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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연관자료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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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함양아 Yang Ah Ham
2.안리 살라 Anri Sala
3.필립 파레노 Philippe Parreno
4.호르헤 파르도 Jorge Pardo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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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양아는 암스테르담, 이스탄불 등을 옮겨 다니며 활동하여 작업을 하는 작가입니다.
이러한 작가의 개인적 경험을 통해 서울사람들이 공유하는 특정 문화적 감정을 잘 아는 동시에
외부자의 시선으로 사물을 바라볼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대 감상자들은 함양아의 작품을 통해 자신들의 일상을 낯설게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첫번째 작품 <새의 시선> 입니다.
이 작품은 비둘기의 시선으로 서울 구 역사를 촬영한 작품으로
비둘기의 목에 초소형 카메라를 메달아 옛 서울의 모습을 실감나게 녹화한 영상물입니다.
이 작품에서는 ‘비둘기’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보았는데요,
비둘기는 작가를 대신하여 서울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주인공이자 작가 자신입니다.
비둘기가 작가를 대신하며 소외되고 불안한 서울 사람들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작품 그림으로 짐작하실 수 있듯, 실제로 이 작품은 먼지 사이로 비둘기들이 날아다니는 어지러운 화면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함께 하지만 소통하지 않는 인간과 비둘기의 관계이자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상징한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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