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예술의이해]중간고사 최종정리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6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많은 시간 공들여서 만든 작품인 만큼 좋은 평가 받았으면 좋겠구요~~
강의를 듣는 모든 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ㅋㅋㅋㅋ A+++을 향해~!!!!
- 목차
-
1주차 총체예술의 개념
2주차 바그너의 종합예술론
3주차 총체예술의 기호론과 행위예술
4주차 공연예술의 계보와 행위예술의 수용의 문제
5주차 총체예술로서의 영화와 총체연극의 세계적 경향
6주차 연극예술과 영화예술의 구조분석과 그 차이성
7주차 영화극 그리고 새로운 연극의 영화매체
- 본문내용
-
#공연예술(행위예술)의 계보
*유럽중심으로 일어난=>예술의 반운동
-이 세계 2차 대전을 기점으로 1950년대부터 미국의 뉴욕에서 활발한 활동이 제대하였다.
*블랙마운틴 대학파
-블랙마운틴 대학의 구내식당에서 존케이지의 공연단의 공연
-청중이 않아있는 사이 사이의 공간에서 행위예술을 펼침/ 시낭독, 피아노연주, 무용등
-존케이지 공연의 의의: 관객과 공연의 현실적 관계모색/ 타예술 상호간 간격 극복
*뉴스쿨 학파
-존케이지의 우연에 의한 공연-작업자에게 허용되는것이 많음(타분야 예술가의 많은참여)
<활동한 예술가들>
-카프로: 해프닝을 환경예술로 발전
-미술가 알 한센:투사 필름 꼴라쥬의 해프닝 시도
-짐 다이네의 해프닝: 심리적 연속성 추구
-딕 하긴스: 자신이 중간매체로 음악과 무용분야에서 활동
-조지 브레히트: 교육적 내용을 오브제의 유사한 집합으로 추구
*샌프란시스코 댄스웍샵 그룹
-Dancer's Workshop
`앤 할프린, 이본느 라이너 참여/ 신체를 무용의 주제로 삼음
-라이너의 <매일 교체되는 지속적인 계획 1970>: 댄스수퍼그룸<The Grand Union 1970>탄생
-트리샤 브라운: 장치무용
*저드슨 교회의 루벤화랑파
-로버트 위트만: 환상도 물질세계에선 오브제/ 파크로와는 별로도 해프닝 분야에서 작업/ 청중의 역할에 대한 철저한 계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