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김유정 `금 따는 콩밭` 작품 분석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35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김유정의 생애
II. 김유정의 작품세계
1. 김유정 문학특성에 따른 작품 분류
2. 김유정 작품의 전반적인 특성
3. 문체적 특성
III. 「금 따는 콩밭」 작품 분석
1. 작품소개
2. 인물분석
3. 작품 속에 반영된 식민지 현실
4. ‘금 따는 콩밭’에 반영된 김유정 문학의 해학성
IV. 「금 따는 콩밭」 에 대한 평가
1. 문단의 평가
2. 우리들의 평가
V. 참고문헌 목록
- 본문내용
-
2.김유정의 작품세계
2. 김유정 작품의 전반적인 성격
1) 식민지 현실인식
1930년대 : 일제의 식민통치
농민의 삶의 문제가 사회 전반의 표면으로 부상해 있던 시기
김유정은 농촌사회 전반으로 식민지 치하에서
궁핍한 생활을 면치 못하는 농민들의 삶에 주목
↓
궁핍상의 표면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러한 궁핍상이
진행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모순을 소설의 구조로 변용시킴
판소리를 포함하는 조선시대 평민소설의 문체 차용
+
독특한 소설미학
↓
섬세한 심리묘사 방법과의 조화
해학을 통해 당대 사회의 하층민이 겪는 삶의 고통 정화
제도화된 사회의 모순 구조 폭로
- 참고문헌
-
김유정 문학촌, http://www.kimyoujeong.org.
김유정 탄생 100주년 기념 사업 추진 위원회, 『한국의 웃음문화』, 소명출판, 2008.
전신재, 『김유정 문학의 전통성과 근대성』, 한림대학교 출판부, 1997.
유인순, 『김유정을 찾아가는 길』, 솔과학, 2003.
박세현, 『김유정의 소설세계』, 국학자료원, 1998.
전신재, 『김유정 문학의 전통성과 근대성』, 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1997.
선은주, 「1970년대 한국 농촌소설 연구 : 이문구, 오유권, 방영웅을 중심으로」,
경원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