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기초학력 진단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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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초학력 진단평가
2. 기초학력 진단평가의 변천사
3. 기초학력 진단평가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4. 기초학력진단평가 VS 학업성취도 평가 비교
본문내용

1. 기초학력 진단평가

1) 기초학력 : 학교 학습과 사회생활에 기초가 되는 국어 능력(language literacy) 및 수리력(numeracy) 중 초등학교 3학년이 성취해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능력이다. 국어 능력 및 수리력은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및 기초 수학(arithmetic)의<3R's>을 의미한다.

2) 기초학력 진단평가의 목적 : 읽기, 쓰기, 기초 수학 등 기초학력의 도달 여부에 대한 국가차원의 체계적인 진단 및 미도달 학생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국민기초교육 보장하기 위함이다.

3) 평가 영역 : 읽기, 쓰기, 기초 수학의 영역, 유형, 상황을 따져보면 다음과 같다. 읽기의 내용 영역에는 한글 해독, 낱말 이해, 사실 이해, 감상 평가를 평가하고자 함에 있다. 글의 유형은 설명, 설득, 문학, 도식의 유형이 있다. 쓰기의 내용 영역에는 낱말 쓰기, 문장 쓰기, 쓸 내용 준비, 표현 전달이 있고 개념 이해, 적용이라는 글의 유형을 지니고 있다. 기초 수학의 내용 영역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이 있고 계산, 이해, 문제 해결이라는 글의 유형이 있다. 위의 읽기, 쓰기, 기초 수학 모두 문제 상황에 있어서는 학습과 생활의 문제를 다루고자 했다. 기초학력 진단평가의 수준과 범위는 학교 학습과 사회생활을 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능력을 범교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만한 범위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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