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이용자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이용자 교육이란 무엇인가?
2.이용자 교육의 유형
3.정보활용교육
4.이용자 교육의 실례 및 바람직한 추구 방향
본문내용
-정보서비스의 출발과 함께 시작

-1876년 미국도서관인대회에서 그린(Samuel S.Green)이 도서관 이용자들은 스스로 목록을 찾거나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으므로 사서는 이러한 이용자들에게 협조하여 적합한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이용자교육의 필요성을 제기


서비스현장교육(point-of-use instruction)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도서관교육(library instruction)
서지교육(bibliographic instruction)
정보관리교육(information management education)



•정보활용교육은 초․중등학교의 학생들이 지식기반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보활용능력(information literacy)을 길러주는데 목적

• 사서교사가 수행해야 할 교수 역할에 해당

• 정보활용교육은 다른 교과와는 달리 교과교사와 사서교사간의 협력에 의해서 공동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도서관협력수업을 지향

• 교과교사가 교과와 관련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사서교사는 정보활용능력과 관련된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공동으로 수업을 계획, 전개, 평가함으로써 상호간의 목적을 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문헌정보학] 대학도서관의 이용자교육과 사서의 역할
  • 學士學位 請求論文指導敎授 대학도서관의 이용자교육과 사서의 역할00大學校 人文科學大學文獻情報學科2003대학도서관의 이용자교육과 사서의 역할이 論文을 學士學位 請求論文으로 提出함2003年 10月00大學校 人文科學大學文獻情報學科000의 文獻情報學 學士學位 請求論文을 認准함主 審 (印)2003年 月建國大學校 人文科學大學文獻情報學科< 목 차 > - 2Ⅰ. 서론 -Ⅱ. 대

  • [도서관학과, 문헌정보학과]도서관 이용자 교육
  • -구분-methods(방법) - Formal courses(공식적 과목)ㆍcourse-related(교과목 연계)ㆍcourse-integrated(교과목과 통합)ㆍtutorial(1:1), seminar(세미나), mini-courseㆍpoint-of-use(이용안내)-Workbooks(문제집 같은 것)ㆍ도서관 이용, 교육이 통합ㆍ이용자의 편의에 따라 교육하는 효과ㆍ도서관에서 완성됨ㆍ장비가 필요 없다ㆍ학생이 소장할 수 있다ㆍ팔 수 도 있다Mode(그것들을 이끌어가는 형식)-Lecture(강의):보편적 교육 모드장)편리함, 되풀이 사용할 수

  • [연구계획서] 웹기반 학술정보 이용교육 프로그램개발
  • < 연구계획서 >웹기반 학술정보 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제목 : 웹기반 학술정보 이용교육 프로그램 개발서 론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컴퓨터가 도입되고 인터넷을 활용하면서 도서관서비스는 그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이전의 도서관 서비스는 책을 구입하고, 정리한 후, 서가에 배열하고, 대출해주는 것으로 대표되었었는데, 이제는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관련성 있는 자료를 제시해주고, 그것을 이용하기 쉽게

  • 대학도서관경영론-형태에 따른 이용자 교육의 효용성 연구
  • 형태에 따른 이용자 교육의 효용성 연구목 차서 론이용자 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이용자 교육의 형태3.1 선행연구에 따른 형태3.2 교육방법에 따른 형태3.3 이용매체에 따른 형태4. 이용자 교육 형태에 따른 효율성 비교5. 결 론1. 서 론현재 대학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얼마나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느냐”가 더 이상 아님.“이용자에게 정보를 어떻하게 하면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중요.급격한 현대 정보기술의

  •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의 정책와 역할 조사
  • 서울 시립 어린이 도서관어린이와 함께 성장하며 미래를 열어가는목차1. 서론2. 본론ㄱ. 수서/목록/분류ㄴ. 문화센터적 기능ㄷ. 이용자 교육ㄹ. 온라인 정보서비스와 홈페이지 관리3. 결론서론급속하게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서는 어린이도서관이 중요하다. 이에 ‘서울시립어린이도서관’을 방문해 특징과 장서정책을 조사했다.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전용도서관본관(자료관)/별관(문화관)/유아관으로 구성각 건물의 시설과 자료현황주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