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학] 문화상대주의와 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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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화 상대주의
Ⅱ. 본론
1. 문화 상대주의와 한국
(1) 한국의 문화 상대주의
(2) 한국 상대주의의 과제
Ⅲ. 결론
■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란 무엇인가? 또한 문화 상대주의란 무엇인가? 통념되고 있는 문화에 대한 관념 가운데 그 기초를 다지고 있는 것이 문화 상대주의의 개념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 상대주의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실제화 되어 나타나는지에 대한 의문이 든다. 이러한 경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우리 사회(한국)의 현실적 맥락 안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1. 문화 상대주의

문화들은 다양하고, 각 문화는 그 자체 유일한 것이다. 각 문화들은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개념들이 서로 다르다. 예컨대 현대 산업사회의 사람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휴가를 즐기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나 마야 인디언들은 절약을 해서 모은 돈으로 종교적 의례에서 많은 치장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를 과시하는 것을 인생의 여유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모든 문화는 그 자체의 맥락과 가치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모든 사회적 가치들은 상대적이며, 보편적인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각 문화의 유일성을 고려하지 않고 여러 사회들을 비교할 수 있는 객관적 기준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발전되었다거나 우월하다고 말할 수 없다.
참고문헌
2003, 한국문화인류학회《처음 만나는 문화 인류학》 일조각.
2003, 앨런 바너드 씀, 김우영 옮김《인류학의 역사와 이론》한길사.
2002, 제리 무어 씀, 김우영 옮김《인류학의 거장들》한길사.
신인철. "집안의 명칭: 택호"『인류학의 세계』 http://synnic.com.ne.kr/
<전지구화와 문화적 상대주의> http://www.frenz4eva.blogspo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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