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과 학업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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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청소년 학업중단의 이해
1.정의
2.실태
3.종류
1)적응형
2)부적응형

Ⅱ. 청소년 학업중단의 원인과 문제
1.원인
1)개인적원인
2)가정원인
3)학교원인
4)친구원인
*참고*역사적

2.문제
1)자아정체성
2)비행
3)취업
4)사회적 낙인

Ⅲ. 대책과 개선방안
1.대책
1)원인에 대한 대책-예방적
2)문제에 대한 대책-사후적

2.개선방안
1)대안교육
2)학업중단 숙려제도

Ⅳ. 토론
본문내용

3.종류
1)적응형
진학형-복교, 검정고시학원, 대안학교에서 수학하고 학습의욕 상실 및 기술의 부족으로 부적응하기도 한다. 또한 대인관계나 생활적응상에서 문제를 가지기도 한다.
취업형-사설기술학원, 직업훈련원 등에서 취업준비를 위한 기술습득을 하고 있으며 일부는 적응 상에 문제를 겪고 있기도 하다.
2)부적응형
비행- 학업중단 후에 진학이나 취업준비에 참여하지 않고 가출이나 범죄에 연루되기도 한다. 범죄 연루 되면 소년원에 수용되거나 보호관찰을 받기도 한고 보호관찰의 경우 검정고시를 통한 진학준비를 하거나 유흥업소에서 아르바이트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다.
질병-가정의 경제적 여건으로 집안에 방치되기도 하고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진로준비가 미흡한 현실에 처해있다. 부양하는 가족들의 스트레스가 증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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