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관광] 우주의 상업적 이용과 유용가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 본 론 >
1. 우주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
2. 현재․미래 우주의 상업적 사용(우주 비즈니스 현주소)
① 인공위성
②우주 정거장(space station)
③우주공장(宇宙工場)
④ 반도체 제조
⑤미니지구
⑥ 우주관광
⑦ 우주 호텔
⑧ 우주 이민
⑨ 우주 엘레베이터
⑩ 시속 800KM 우주열차
⑪우주의 태양에너지
⑫ 우주 부동산
< 결 론 >
본문내용
21세기의 우주산업 중에서 우주 비즈니스에는 인공위성, 우주정거장, 우주공장, 반도체 제조, 미니지구, 우주관광, 우주호텔, 우주 엘리베이터, 우주열차 등이 있다. 이것는 콜롬버스의 미국대륙 발견과 같이 앞으로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 전망하기가 힘들 정도로 무궁무진한 분야로 예측된다. 이제 우리나라가 뒤늦게 걸음마를 시작하는 시점에서 우리 또한 우주의 상업적 이용과 이용가능성, 유용 가치 등의 의미를 짚어 볼 필요가 있다.

<서 론>

1992년 8월에 우리나라도 최초의 과학 위성인 ‘우리별 1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함으로써 인공위성 소유국이 되었다. 비록 하찮은 소규모의 실험 위성을 발사한 우리나라지만 1992년은 우주 산업에 첫발을 내디뎠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해로 판단된다.
60, 70년대 미·소가 엄청난 비용을 쏟아 부으면서 경쟁적으로 우주 개발을 할 때, 대부분의 나라들은 경제성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없다하여 많은 비난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부러워한 것도 사실이다. 이처럼 우주 개발 분야는 과거에는 강대국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분야였다. 그런데, 방송·통신 위성 등 각종 상업 위성이 막강한 위력을 보이면서 우주라는 공간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되어 버렸다. 미국과 구소련은 물론 EC 국가, 일본, 중국, 캐나다 및 이스라엘 등이 가세하면서 우주개발이 우주산업으로 인식되면서 불꽃 튀는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우주산업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우주에는 인간이 살 수 있는 환경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우주공간에서 생활을 하려면 많은 문제점들이 있다. 일단은 산소의 공급과 인공적인 중력도 만들어 야 하고 또 건설시 운송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우주공간은 거의 제한이 없다고 봐도 될 만큼의 공간이 있고 대기가 없기 때문에 태양에너지의 활용도 효율이 높다. 물론 대기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서 자외선이나 감마선등은 차단을 해주어야 한다.
달에 거주지를 짓는 것도 여러 곳에서 추진되고 있다고 하는데 일단은 달에는 물을 구하기가 힘들다. 그리고 중력이 약해서 여기서도 인공 중력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대기도 인공적으로 차단을 할 수 밖에 없다.
화성은 우리가 살 수 있는 가장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일단 대기가 약간이라도 있고 물이 있을 가능성도 있으며 중력 역시 충분치는 않지만 존재한다.
또한 화성과 달에서 물이 존재할 가능성은 인간이 우주 식민지를 개척할 시기와 가정에 대한 생각에 불을 지폈다. 우주산업의 상용화와 더불어 지구 밖에서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또한 왜 우리가 우주에서 살수 있어야 하는 가에 대한 질문이 늘어나고 있다.
그리하여 우주라는 공간이 인류의 미래를 보장하게 될 것이며, 우주 식민지를 건설하여 인간의 장기적인 생존을 위한 필수불가결이란 인식이 대두 되고 있다.
여기서 중요시되는 것은 결국 누가 먼저 정착지를 발견하고 에너지를 점유할 것이며 정착지를 건설하며 광산을 발견하느냐 등의 소유의 문제로 직결될 것이다.
참고문헌
내 서랍 속의 우주- 루돌프 키펜한
NASA, 우주개발의 비밀- 토머스 D.존스
우주의 지배자- 레이몬드 버나드
우리가 알아야 할 우주의 모든 것- 이케우치 사토루
우주의 미래: 우연, 카오스, 시간- 아놀드 벤츠
우주정류장 만들기- 한승
우주로부터의 귀환- 다치바나 다카시
과학잡지 뉴턴

우주의 상업성: http://yvjeon.com.ne.kr/spaceimp.html

달을 파는 사람: http://www.moonshop.com/
NASA: http://www.nasa.gov
/
해외 과학 기술 동향: http://www.kisti.re.kr
/
한국 기초과학 지원 연구소: http://kims.kbsi.re.kr
/
한국 과학기술 연구원: http://www.kist.re.kr
/
네이버: http://www.naver.com
/
한국 항공 우주 연구소: http://www.kari.re.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ㅈㅈ
  • lupin***
    (2006.06.04 14:49:57)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가치가 사실가치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Bate, 1997). 많은 경우에서, 초보의 문화기술지 연구자들은 독자들을 위해 어떤 신화적인 전체 그림을 제공하려는 시도에서 최종 문화기술지 텍스트로 하나하나의 모든 행동, 말, 사건들(흥미롭지 않은 것까지)을 문서화하는 것에 너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다양한 사건에서 동등의 또는 다른 상황에서도 독자들에게 흥미롭고 유용할 통찰력있고 뉴앙스가 있는 이야기들을 엮어내는 것

  • [전략경영] 셀트리온(CELLTRION) 한국 중소기업 고성과 사례
  • 가치 제품의 단순 생산 중심이었다면, 최근의CMO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는 대규모 상업적 생산뿐 아니라 고도의 기술력까지요구된다. 가치 사슬 상부의 개발 단계에서부터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연구개발 대행 기업) 또는 제약 기업 등의 파트너와 긴밀하게 작업하며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 혁신적이고 경제적인 동시에 품질의 안전성이 보장된 의약품을 생산해서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역할을 CMO가 담당하

  • 문화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 관광공사, 2006소비문화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보호원문화시설 내 장애인 문화프로그램 실태조사 / 문화관광부소비자 기본권리 보장과 역량 제고가 소비자정책 선진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황정선 한양대 대학원,2007문화소비 성향분석을 통한 도심형 복합문화공간 도입에 관한 연구 김원영 추계예술대 예술경영대학원, 2004문화산업분야 산학협력 활성화방안 :산업협력지원센터를 중심으로 / 이연정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4 이 종

  • [스포츠] 스킨스쿠버 다이빙
  • 관광레저서비스김종욱, 이은석(2001), 스킨스쿠버 참가자의 자격유형에 따른 신체적 자아효능감과 인지된 자유감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박상규(2008), 해양레저시대의 수쿠버 다이빙, 대경북스박상호(2004), 스킨스쿠버 체크포인트, 대경북스엄서호, 서천범(1999), 레저산업론원형중(1996), 수상스포츠 종목에 따른 참여자의 참여동기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 츠사회학회지황건일(1994), 오성체육시리즈22 스킨스쿠버, 오성출판사2. 인터넷

  • [정보화사회] 정보화사회의 개념, 특징, 생활상과 정보화사회 윤리문제 및 향후 정보화사회에 대한 전망 분석
  • 가치체계의 위기는 오늘날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의 근원이다. 인간의 도덕적 힘의 한복판에 있는 적응능력을 기르지 않고는 현재세계의 물질적사회적 위기는 더욱 악화만 될 뿐이다. 인류의 생존은 오랜 세월에 걸쳐 이루어진 인간 내적 진실의 추구를 다시 활성화시키는 것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마지막 한마디로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나쁜 적은 무관심이다. 다음은 노벨평화상을 수상한 엘리 위즐의 말이다.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