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언어-사고-현실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Humbolt
Sapir
Whorf
언어 결정론이란?(Linguistic determinism)
강한가설을 뒷받침 하는 연구
영어와 호피어의 비교
2. 호주 토착어 판투피어(Pantupi)- 구멍에 관한 어휘가 많이 존재한다.
3. 색채어 구별
언어결정론 강한 가설 반박
언어상대성이론-약한 가설
현실세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Humbolt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정신구조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언어영역-어휘의 장: ex)동식물명, 별자리명, 색채어, 친족명
Sapir
언어가 실재(reality)를 구조화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언어의 차이가 특정 사고 양식을 촉진할 수 있다는
가설을 충분히 발전시키지는 못함
Whorf
스승의 이론을 1925~1941년 사이에 저술한 논문들에서 발전시킴
Sapir-Whorf 가설( Sapir-Whorf Hypothesis)
- 참고문헌
-
<언어심리학> David Carroll - 이광오 박현수 옮김-박학사
<언어심리학>조명한 -학지사
<언어와 언어학이론> 김선미-한국문학사
“Sapir-Whorf 가정. W. v. Humboldt의 언어적 세계관과 비교됨”-홍승우
“한국어와 독일어 음식물 섭취 동사류의 결합가 대조 연구”-고영근․김경욱․N.R. Wolf
[말들의 풍경] <49> 언어는 생각의 감옥인가?-사피어·워프 가설에 대하여- 언어는 사고의 흔적일 뿐, 세계를 규정할 수 없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