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상] 슬럼독 밀리어네어 소설과 영화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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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 머리말

2. 작가와 작품 바라보기

3. 소설과 영화 비교

4. 「슬럼독 밀리어네어」가 전하는 메시지

5. 인도영화와 「슬럼독 밀리어네어」

6. 맺음말
본문내용

2) 종교분쟁
인도는 힌두교의 발상지이자 힌두교, 이슬람교, 불교, 시크교, 기독교 등의 다양한 종교가 있는 국가이므로 종교 간의 잦은 충돌이 빈번하다. 종교의 차원을 넘어서 힌두교와 이슬람교가 인도 사회 안에서 맞부딪치고 있다. 특히 슬럼가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슬림이다. 힌두 민족주의자들에 의해 끊임없이 학살을 당하게 되어 슬럼가로 쫓겨 오게 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특히 슬럼가 밀집지역인 뭄바이에는 대량학살과 테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인도의 종교분쟁의 특색은 아래에 언급한 두 장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난하지만 행복했던 자말 말릭의 삶은 어머니가 종교 분쟁의 와중에 힌두교도들에게 맞아 죽으면서 큰 시련을 겪게 된다. 또한 힌두교가 습격하여 사람을 죽이고 있는 광란의 현장에서 한 주민이 온몸에 불길이 휩싸인 채 고통스럽게 죽는 끔찍한 장면도 나온다. 그때 자말은 주변에 있던 경찰에게 도움을 청했지만, 눈길조차 주지 않는 비정한 태도에 세상을 다르게 보기 시작했다. 경찰에게는 살이 타들어가는 고통에 울부짖는 사람이 인도인이 아닌 이 세상으로부터 없어져야 할 이교도(이슬람교도)에 지나지 않았다. 영화 속 두 장면을 통해 우리는 인도사회의 뿌리 깊게 내재된 종교분쟁을 느낄 수 있다.

3) 새로운 도전, 인도식 느와르
영화에서 또 다른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 자말의 형 ‘살림’은 영화의 전개에서 빠져서는 안 될 인물로 등장한다. 한없이 순수하고 올곧게 나오는 자말과 달리 살림은 느와르 영화에나 나올 법한 ‘악당’으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자말이 선악의 딜레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쉽사리 결정하지 못할 때, 살림은 여기서 말하자면, 급브레이크를 밟아 내용을 급진전시키는 리더십을 가진 인물로서 등장한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존재라면 누구라도 제거하며 앞으로 나아간다. 그게 설령 자신의 동생 자말일지라도. 살림은 죽이고 뺏으며 인도 뒤 세계의 위험인물로 성장한다. 그러나 그는 ‘이유 있는 악당’으로서 등장한다. 그가 보는 세계는 강자만이 살아남는 약육강식의 세계였으며 그는 그 세계 속에서 살아나가야 했다. 그 세계에서 배제되지 않으려고 자동적으로 그는 악해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살림은 영화의 중심인물은 아니지만 영화를 살림을 중심으로 재해석하면 그 속에서 인도식 느와르의 시도가 엿보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는 자칫 지루해 질 수 있는 영화의 빠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영탁.「문화: 자이 호! 인도 영화음악의 승리」. 포스코경영연구소, 2010
염찬희.「빈민촌 출신이 백만장자가 된다? - 영화〈슬럼독 밀리어네어〉(대니 보일 감독, 2009년 3월 개봉)」. 인천문화재단,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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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구.「문화: 영화로 이해하는 인도 ; 인도 영화의 거장 라이가 보여주는 인도인의 정신」. 포스코경영연구소, 2009
이은구.「문화: 영화로 이해하는 인도 ① : 영화가 인도인의 삶을 낳았나, 삶이 인도의 영화를 낳았나」. 포스코경영연구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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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숙.「<슬럼독 밀리어네어>를 통해서 본 영화에서의 다국적 합작의 문제」. 문학과영상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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