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할리우드와 발리우드 영화시장에 대한 홉스테드의 문화차원 및 PSS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2. 영화 및 영화산업의 개념, 분류 및 특징
3. 미국과 인도 영화시장의 특징 개관

Ⅱ. 본론

1. 홉스테드 문화차원 분석
1) 미국(할리우드 시장)과 인도(발리우드 시장)

2. 영화산업에 대한 PSS 분석
1) 영화산업 전반 - 영화 관람 절차와 장르를 기준으로
2) 인도(발리우드 시장)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문헌
본문내용
② 권력거리(Power distance)
미국과 인도의 권력거리가 영화산업에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을까. 권력거리가 영 화 산업에 반영된 하나의 예로, 영화의 제작에서부터 유통과정까지 드는 비용의 ‘조 달’에 대해 언급할 수 있다.
할리우드 영화의 경우, 조직 구성원 간 상호 의존하는 경향이 매우 높기 때문에 투 자 자금을 조달할 때에 여러 경로를 통해 공동투자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미국이 불확실성 회피성향이 높은 국가인 것과도 연결되는 것으로, 그 예시로는 하나의 영화 에 대한 펀드식 투자형태를 들 수 있다.
반면, 인도의 경우, 권력거리가 매우 크기 때문에, 분배의 불평등에 대한 저항을 자 자유로이 할 수 없다. 현재, 인도의 투자자들은 인도는 물론이고 미국 영화산업에까지 손을 뻗고 있으며, 그 규모도 매우 크다. 하지만 이러한 거대자본의 움직임과 더불어 인도의 영화산업을 이끌고 있는 것은 합법적인 경로와 방식을 거치지 않은 투자자들 이다. 다시 말해 부패한 방식으로 조달된 투자자금이 많고, 투자 이후 불법으로 자금 을 회수, 관리하는 세력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인도의 경우, 사회적/경제적으로 불 평등이나 부조리에 대한 저항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러한 불평등에 대해 반대의 목 소리를 내는 것이 어렵다. 이로 인해 인도 영화산업 내 계속되는 음성자본의 움직임 은 자국 내에서 제어하기 힘든 부분이 있다.
둘 째, 인도 내 불고 있는 ‘뉴시네마 운동’도 인도의 권력거리를 반영하는 하나의 예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발리우드 영화는 거의 대부분이 흥겨운 노래와 춤이 포함 된 뮤지컬 형식이었다. 하지만 최근 발리우드는, 인도 내의 계급과 관련한 불평등을 고발하는 스토리를 다루거나, 다큐멘터리 형식의 고발 영화를 제작해 권력거리를 줄 이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③ 불확실성 회피성향(Uncertainty Avoidance)
미국을 불확실성 성향이 큰 국가로, 인도를 상대적으로 작은 국가로 분류하여 그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산업을 보면, 유명감독이나 배우에 의존하여 영화를 제작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물론 관객들 또한 대중 언론과 비평가, 전문가 평론에 크게 의 지, 어느 정도 검증된 영화를 소비하는 성향에 기인한 것이다. 이에 따라 언론과 할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곤, 『영화로 보는 미국 : 할리우드 영화의 문화적 의미』, 살림, 2003
김우정,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마케팅』, 바람출판사, 2006
남상옥, 『인도, 21세기 새로운 강자로 EJ오르고 있다』, 일빛출판사, 2000
송낙원, 『포스트 할리우드(현대 미국 연화산업의 구조와 경영전략)』, 2007
이철승, 『길에서 영화를 만나다』, 쿠오레, 2007

씨네 21, 『씨네21 영화감독사전』, 한겨레신문사, 2000
정재형, 『영화 이해의 길잡이』, 개마고원, 2003
진중권, 『영화와 테크놀로지에 대한 인문학적 상상』, 2008
가도쿠라 다카시, 『BRICS 경제의 핵심을 읽는다. 인도 리포트』, 넥서스 BIZ, 2005
데이비드 톰슨, 『할리우드 영화사』, 까치글방, 2007
데이비드 보드웰 외, 『세계영화사 1,2』, 시각과 언어, 2000
사카키바라 에이스케, 『인도를 읽는다』, 황금나침반, 2005
장 꼬레 외, 『영화학 입문』, 영화진흥공사, 2001
재닛 와스코, 『할리우드 영화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제이슨.E.스콰이어, 『할리우드의 영화산업(기획부터 상영까지)』, 1997
존 노튼, 『영화의 유혹』, 예담, 2003
존 벨튼, 『미국영화 미국문화』, 2003
토마스 샤츠,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 1995
피터 바트, 『할리우드의 영화전략』, 을유문화사, 2001
A. 카말라달랄, 『내셔널지오그래픽6-인도』, 2008
L. 자네티, 『영화의 이해』, 현암사, 1999

김재영, “디지털 융합에 따른 문화콘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변화에 대한 연구”, 문화관광부, 2007
이상오, “해외 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 : 디지털영상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6
박정수, “문화콘텐츠산업의 2020 비전과 전략”, 산업연구원, 2007
최윤정, “영화산업의 네트워크 조직 :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 및 한국 메이저 영화사 사례 연구”, 지식경영연구센터, 2004
"인터넷, 할리우드 영화 마케팅의 공식을 바꾼다", ‘디지털 미래와 전략’,
"할리우드 영화산업과 차별화된 ", ‘디지털 미래와 전략’,
박제현, “영화산업 구조분석 및 경쟁정책적 평가”, 공정거래위원회, 2008

*비디오 녹화자료
KBS Media, “세계영화기행 2. 미국-할리우드 꿈의 공장”, 한국방송공사, 2005
KBS Media, “세계영화기행 18. 인도-끝없는 영화 사랑의 땅, 한국방송공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니기업분석,소니마케팅전략,소니위기극복사례,SONY기업분석,SONY마케팅전략,SONY위기극복사례
  • 홉스테드 모형3) 경영체제Ⅱ. 본론1. 마케팅전략분석1) 소니의 D.N.A 전략2) 바이오 TP시리즈의 마케팅3) 한 손의 캠코더 “핸디캠”4) 사용의 편리성을 강조한 “PC바이오”5) 성장이 끝난 TV시장 “베가”6) 소비자와 좀 더 가깝게 “E-비지니스”2. 환경분석1) 내적요인 2) 외적요인3.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4P‘s분석1) PRICE2) PRODUCT3) PLACE4) PROMOTION5. 소니의 7‘s(기업문화)1) 공유가치(Superordinate goal)2) 구조(Structure)3) 구성

  • [글로벌브랜드전략]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본 미국, 한국문화
  •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본 미국 문화1)강한 개인주의 문화2) 작은 권력거리 문화 3) 약한 불확실 회피성향 문화4) 높은 남성주의 문화5) 단기지향성 문화1-2 홉스테드의 문화차원으로 본 한국문화 1) 집단주의 문화 2) 큰 권력거리 문화3) 강한 불확실 회피성향 문화4) 여성주의 문화5) 장기지향성 문화 2. 결과 분석1) 연구방법2) 광고 코딩 분석3) 한국- 미국 통신광고 비교 분석Ⅲ. 결론1. 요약 및 결론2. 연구의 한계※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

  • [국제경영론] SONY 소니 기업분석
  • 홉스테드 모형3) 경영체제Ⅱ. 본론1. 마케팅전략분석1) 소니의 D.N.A 전략2) 바이오 TP시리즈의 마케팅3) 한 손의 캠코더 “핸디캠”4) 사용의 편리성을 강조한 “PC바이오”5) 성장이 끝난 TV시장 “베가”6) 소비자와 좀 더 가깝게 “E-비지니스”2. 환경분석1) 내적요인 2) 외적요인3.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4P‘s분석1) PRICE2) PRODUCT3) PLACE4) PROMOTION5. 소니의 7‘s(기업문화)1) 공유가치(Superordinate goal)2) 구조(Structure)3) 구성

  • [문화정책론] 영국 문화정책
  • 문화정책의 역사2-1. 기원2-2. 20세기 이전2-3. 전후 문화정책2-4. 70년대 문화정책2-5. 80년대 문화정책 2-6. 90년대 문화정책2-6-1. 창조산업 육성2-6-2. 문화 향수권 확대3. 영국 문화정책의 특징과 구조3-1. 특징3-1-1. 자유방임주의3-1-2. 팔길이 원칙3-1-3. 예술경영3-2. 구조3-2-1. DCMS3-2-2. 예술위원회3-2-3. 지방정부3-3. 개요3-3-1. 우선적 전략목표3-3-2. 영국문화정책의 목적4. 분야별 정책/산업의 현황4-1. 창조산업4-1-1. 음악4-1-2. 영화 4-1-3. 애니메이션4

  • 한국과 프랑스의 영화진흥정책 비교
  • 및 영화진흥위원회는 2013년 현재까지 지역영화진흥정책에 관한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가? 우선 영화라는 매체에 대한 정확한 규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느 때는 문화예술이고, 어느 때는 문화산업인 이 매체의 이중성 때문이다. 문화로서의 접근과 산업으로서의 접근이 그 때 그 때 상황에 따른 판단으로만 이루어지고 있다. 문학이 출판산업과, 미술이 전시 및 미술시장과, 음악과 연극이 공연시장과 연계되어 있다고 하지만 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