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7장 교육의 기능과 사회 병리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의 기능
1)교육의 기능

2) 교육의 순기능과 역기능
1.긍정적인 기능

2. 부정적인 기능

3. 교육의 현재적 기능과 잠재적기능

[2] 교육병리의 접근방법
1)교육의 병리현상
2) 아노미 상황과 개인의 적응행동

[3] 사회적 병리현상

1) 육체적병리와 사회적 병리

2)사회적 병리의 범위

3) 사회적 병리현상과 교육병리

4)병리현상의 발생과정

본문내용
2) 교육의 순기능과 역기능
1.긍정적인 기능
-경제적 측면: 진학률 상승으로 인해 노동자가 질적으로 향상되어 경제를 성장시키는 효과가 있다(교육의 경제 효과).
-정치적 측면: 개발학과 관련하여 문해율의 상승이 민주화에 기여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문해율과 민주화 사이의 상관은 일반적으로 생각보다 높지 않고 오히려 그 반대되는 경우도 있다. 문해율과 민주화가 정적(正的) 관계일 것이라는 생각은 서구 시민사회의 오류일 가능성이 있다는 견해가 있다.
-사회적 측면: 교육의 보급이 남녀평등 또는 사회계급의 평등에 기여한다는 견해나, 교육 수준의 상승이 유아 사망률을 낮추거나 위생 상태를 개선하는 데 기여한다는 견해 등이 있다.

2. 부정적인 기능
-미셸 푸코: 학교를 군대, 병원, 감옥 등과 같이 근대 특유의 권력 장치라고 보았다.
-루이 알튀세르: 학교 교육이 근대사회에 지배적인 국가의 이데올로기 장치라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청소년 비행에 대해서[A+자료]
  • 과정에 있어서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중간단계라고 말할 수 있고, 그것의 정의는 각 학문의 영역별로 또는 법의 필요에 따라 다르다. 심리학적 측면에서 오서벨(D.P.Ausubel)은 청소년 개념을 완성상황으로 보지 않고 계속적인 과정으로 보았고, 사회학적 측면에서 쉘스키(H.Schelsky)는 청소년을 행동의 미성숙으로 가정이나 학교 및 사회기관으로부터 행동의 규제를 받는 시기라 하였다. 또 교육학적 측면에서 푀겔러(Poggeler)는 “이것이 청소년이다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도입, 필요성, 현황, 학교사회보지사역할, 실천모델,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비 증가와 도피성 해외유학은 가정경제에 어려움을 줄뿐만 아니라 계층 간의 위화감을 조성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더욱이 입시와 성적위주로 인한 교육병리현상은 ‘지존파’나 ‘막가파’등의 조직폭력배는 물론 무관심, 환경오염, 배금주의 등의 사회현상을 낳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그러므로 위와 같은 교육병리현상과 다양한 학생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오늘날의 학교는 그 기능과 역할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 [사회학개론, 사회학개론 정리, 사회학개론 요약] 사회학개론 슈퍼서브
  • 사회학에서도 사회심리학은 가족과 같은 집단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또는 개인이 집단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다.차원 3은 집단과정이다. 집단이 형성되고 운영되는 과정, 집단이 개인과 사회조직(관료조직과 같은 대규모 복합조직)에 미치는 영향, 집단 내의 인간관계 등이 사회학의 주된 관심사이며 연구분야이다.차원 4는 사회체제이다. 모든 사회과학에서 사회의 기본적인 제도인 가족, 종교, 교육, 정부, 그리고 경제제도에 대

  • 학교 사회복지론 학교 사회복지의 대상 및 실천 모형
  •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를 가진 사람 중에서 특수교육을 필요로 한다고 선정된 사람.현행법제도상 만 3세 이상되는 장애아동은 누구나 특수교육대상자 선정 배치신청을하기만 하면 적절한 학교에 배치하거나, 순회교육을 실시하여 무상교육 내지는 의무교육으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과정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여 장애학생의 교육권을 보장건강한 사회 - 정서적인 기능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서 전환, 옹호, 학생의

  • 학교 사회복지 실천학 교사회 복지의 개념
  • 사회적 체계에서 전문적 능력과 자격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의미한다. 1. 학교교육과 복지1)학교교육의 목적학교교육의 목표-내용적인목표-학업적목표: 학업에 필요한 모든 기능과 지식의 영역ex)대학진학준비,교과영역진보된지식교육,비판적사고 교육-직업적목표:상품생산 및 서비스의 전문적, 상업적 활동과 관련된 영역 의미ex)취직/직업준비, 생활기능(금전관리)교육, 기술적인기능(컴퓨터)교육-과정적인목표-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