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연극을 본 것 같다. 의미를 담고 있는 장면전환들과 인물들의 대사, 레이스 드레스, 오트밀, 크리스천 등 60년대와는 어울리지가 않는 소재들이 이 작품을 소설이 아닌 하나의 번역된 연극 대본처럼 보이게 만든다. 무엇보다 심도 있게 파고 들어가 세밀하게 등장인물들의 내면에 대해서 그려냈다는 것이 이 책 성녀와 마녀란 책을 신비로운 연극처럼 전달을 해준다.
직접적으로 박현태의 말에서 언급이 된 것처럼 성녀는 문하란이고, 마녀는 오형숙이다. ‘남녀 간의 애정이란 때론 맹목적일 수도 있고 그릇됨을 모르는 경우도 있는 법이다. 그러나 인간의 진실이라는 것은 어느 때고 인간이 돌아가야 하는 고향 같은 것이다.’
안 박사가 아들 안수영을 설득하기 위해 한 이 말처럼 모든 인물들의 행동은 인간의 진실, 피의 되물림, 운명에서부터 시작한다. 즉, 성녀와 마녀. 이것이 그녀들이 태어나면서부터 피로 물려받은 배역이었고 거부할 수 없는 운명같은 것이었다. 그 배역에 따라 오형숙은 신비스러운 눈과 아름다운 목소리로 많은 남자들을 끌어들이고 문하란은 아름다운 외모를 가졌음에도 허세준의 순정적인 사랑에도 굴복하지 않고 그저 안수영만을 바라본다.
박경리의 소설에는 낭만적 사랑과 좌절을 다룬 소설이 많다.등이 직접 이 문제를 다룬 소설이거니와, 이외의 다른 소설에도 이 주제는 반드시 끼여있다. 이 낭만적 사랑에의 열정은 여성 억압적 현실에도 눈 돌리게 한다. 작가는 여성인 어머니를 억압하는 남성인 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억압-피억압의 인간관계가 얼마나 한 인간의 운명을 불행한 것으로 만드는지를 확인했고, 이를
박경리의 소설에는 낭만적 사랑과 좌절을 다룬 소설이 많다.등이 직접 이 문제를 다룬 소설이거니와, 이외의 다른 소설에도 이 주제는 반드시 끼여있다. 이 낭만적 사랑에의 열정은 여성 억압적 현실에도 눈 돌리게 한다. 작가는 여성인 어머니를 억압하는 남성인 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억압-피억압의 인간관계가 얼마나 한 인간의 운명을 불행한 것으로 만드는지를 확인했고, 이를
박경리작가를 떠올렸다. 올해 초 여행하면서 들렸던 평사리 문학관과 소설 의 주요 무대가 되었던 전남 하동이 떠올랐기 때문이였다. 솔직히 말하자는 소설 는 열 손가락에 꼽히는 숙제 같은 책이였다. 1부를 읽고, 2부를 읽고, 다시 1부를 읽고, 또 다시 2부를 읽고. 글의 내용이 어렵거나 내용이 지루해서가 아니라 그 소설이 주는 거대한 압박감과 25년의 긴 집필기간에서 뿜어져 나온 존재감에 책장 한 장 한 장이 쉬이 읽혀지지 않아 항상 3
읽고 독서토론을 하며 기타 관심사 및 정보교환- 회원모집 : 연간 수시일시서명 저자명출판사비고1/8(토) 15:00열녀전유향2/5(토) 15:00황진이전경린이룸3/5(토) 15:00악마와 미스프랭파울로코엘료문학동네4/2(토) 15:00어머니는 죽지않는다최인호여백5/7(토) 15:00영화토론(최신작 중) 6/4(토) 15:00머나먼 쏭바강박영한동아7/2(토) 15:00성녀와 마녀박경리인디북8/6(토) 15:00야유회(애송시 낭송)9/3(토) 15:00아우라지로 가는길김원일문학과 지
목차서론①. 박경리 그녀의 삶②. 연보본론1. 초기작품의 경향 ①불신시대●초기작품의 특징2. 후기작품 ① 성녀와 마녀② 김약국의 딸들③시장과 전장④토지●박경리 소설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과 성격결론불신시대, 성녀와 마녀, 초기 작품의 특징 - 국어국문 김진아시장과 전장, 박경리 소설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과 성격 - 원예 김하연김약국의 딸들, 토지, 결론 - 국어교육 김혜연Ⅰ. 서론① 그녀의 삶작가 박경리는 1927년 10월 28일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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