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영화,연극,드라마 <문화컨텐츠 속 신화소와 영웅서사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09 / 2019.12.24
  • 6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신화와 영화, 드라마, 연극 >
-문화컨텐츠 속 영웅 서사 구조와 신화소-

*목차
1) 켐벨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 켐밸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1)영웅신화에 대하여
2)영웅신화의 가치
3)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1) 작품소개
2) 영웅 서사 구조에 따른 <매트릭스>
3) <매트릭스> 속 신화소
4) 영화 속 신화의 특성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1) 작품소개
2) 영웅 서사 구조에 따른 <태왕사신기>
3) <태왕사신기> 속 신화소
4) 드라마 속 신화의 특성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작품소개
2) 영웅 서사 구조에 따른 <오이디푸스>
3) <오이디푸스> 속 신화소
4) 연극 속 신화의 의의
5) 다양한 해석의 공연들
6) 매체 속 영웅신화 구조와 신화소의 역할
본문내용
< 신화와 영화, 드라마, 연극 >
-문화컨텐츠 속 영웅 서사 구조와 신화소-

*목차
1) 켐벨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 켐밸의 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1)영웅신화에 대하여
2)영웅신화의 가치
3)영웅 서사 구조 12단계

2. 영화 <매트릭스>와 신화
1) 작품소개
2) 영웅 서사 구조에 따른 <매트릭스>
3) <매트릭스> 속 신화소
4) 영화 속 신화의 특성

3. 드라마 <태왕사신기>와 신화
1) 작품소개
2) 영웅 서사 구조에 따른 <태왕사신기>
3) <태왕사신기> 속 신화소
4) 드라마 속 신화의 특성
4. 연극 <오이디푸스>와 신화
1)작품소개
2) 영웅 서사 구조에 따른 <오이디푸스>
3) <오이디푸스> 속 신화소
4) 연극 속 신화의 의의
5) 다양한 해석의 공연들
6) 매체 속 영웅신화 구조와 신화소의 역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와 대중문화] 영화와 대중의 상호작용
  • 영화 관람객 1천만을 넘은 한국! 이는 한국에서 영화가 일부 특정집단의 문화가 아닌, 대중문화로 자리잡았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우리의 대중문화로 확고히 자리잡은 영화는 독자적으로 형성되지 않는다. 즉, 사회 내에 있는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얽혀 있듯이, 영화도 사회와 일정한 관계를 맺으며 형성된다. 따라서 한편의 영화 속에는 감독의 의도, 보이지 않는 권력관계, 사상등이 배어 있다. 이를 우리나라의 영화상에 비추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

  • [예술과 미학] 연극과 디지털 기술
  • 속화 등의 현상이 일어났다. 이는 이 시기의 유일한 비극작가 세네카와 희극작가인 플라우투스 및 테렌티우스 등 르네상스 시대의 문예부흥에 절대적으로 기여한 사람과 더불어 근세 이후 서양연극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4. 중세의 연극로마 제국 멸망 후 중세 초기는 드라마가 출현하기 이전인 기원전 6세기와 유사한 상태였기에 조직화된 연극 활동은 실제로 서유럽에서 사라졌다. 하지만 연극적 요소는 마임, 음유시나 노래, 대중 축제

  • 이야기와 자아정체성,시간, 이야기와 역사, 이야기와 판소리, 이야기와 디지털컨텐츠, 이야기와 과학적 담론, 이야기와 아동의 인과적 회상 및 추론
  • 컨텐츠Ⅶ. 이야기와 과학적 담론1. 시간의 역사 : 과학의 정당화1) 과학 이론 내부의 통합2) 생활세계적 요소와 과학 담론적 요소의 통합2. 솔라리스 : 과학기술을 종교적인 상징 체계 속에 통합시키기1) 타르코프스키의 영화 ꡔ솔라리스ꡕ2) 과학기술의 기독교적 신비화3) 종교적 이야기 속에 통합된 과학 기술Ⅷ. 이야기와 아동의 인과적 회상 및 추론참고문헌Ⅰ. 개요이야기란 무엇인가? 이야기(stories)란 우리가 타인과 의미 있게 의사소통할 수

  • 뮤직비디오가 소비문화에 미치는 영향
  • 문화적 현상이다. 스타시스템이란 유럽과 미국에서 19세기 후반 연극․영화를 상품화하고 기업화하는 경향과 함께 발생하였다. 거액의 자본을 필요로 하는 영화 흥행에 있어 특히 이 경향이 강하며, 스타에 의존하여 작품을 팔게 된다. ‘문화 산업이란 높은 불확실성과 위험에 직면한 모험 산업’이라는 평가가 이미 널리 공유되고 있는 현실에서 스타 시스템에 의한 스타의 활용은 다른 컨텐츠들에 비해 비교적 안정적이고 성공이 보장된다. 스타와

  • [중국경제] 한류현상의 중국내 현황 및 분석
  • 문화시장의 성장(2) 실질적 구매력 증대와 소비패턴의 변화(3) 중국내 인프라 부재3. 주요 한류 상품에 대한 분석(1) 음악1) 음악한류 내용(2) TV드라마1)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2) 중국 TV 드라마 시장 현황3) 한국 드라마의 중국진출 상황4)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3) 영화1) 중국영화 시장 현황2) 한국영화 현황4. 한류 열풍의 실체결론 : 한류현상의 지속 방안첨부 : 문화마케팅으로 본 동아시아의 한류(1) 문화산업의정의(2) 문화마케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