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문학의 성과와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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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 문학의 성과와 한계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시대배경
2. 문학사적 배경
3. 주요 작가와 작품
4. 문학사적 의의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모더니즘이란 일반적으로 제 1차 세계 대전 이후의 예술 전반에 나타난 감각이나 형식, 양식의 특징들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모더니즘은 처음부터 단일한 방법론이나 확실한 방향성을 가지고 시작된 예술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때때로 애매하게 사용될 소지가 있는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제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세계 각 지역에서 나타난 표현주의, 미래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입체주의, 주지주의 등을 한데 묶어 모더니즘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때로는 이들 예술운동 중의 하나를 지칭하거나 둘 이상이 복합된 것을 모더니즘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모더니즘 용어의 사용은 때때로 모더니즘의 개념 규정에 혼동을 가져왔다. 특히 1930년대에 모더니즘이 성행하였던 한국문학에서는 인간의 내면 의식을 다룬 소설이나 이미지즘, 주지주의, 전위적인 시들 모두가 모더니즘 문학으로 자리 매김하였기 때문에 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사용될 때는 그 용어가 지시하는 대상이나 의미에 좀 더 깊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단순하게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한 반항운동이며, 제1차 세계대전 후에 일어난 전위예술(前衛藝術: 아방가르드) 운동의 한 형태였다.
참고문헌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강운석 지음, 2000
「한국 모더니즘 소설」, 청동거울, 문흥술 지음, 2003
「 20세기 한국문학사」, 동아대학교출판부, 김지숙․신진, 1999
「한국 근대극 연구」, 현대미학사, 이미원 지음, 1994
「한국 사실주의 희곡, 그 욕망의 식민성」, 소명출판, 이승희 지음, 2005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김윤식 외, 2008
「한국 희곡의 이데올로기」, 보고사, 박명진 지음, 1998
「한국 모더니즘 시학」, 신구문화사, 박현수 지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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