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사회관과 교육 및 교육의 과학적 철학적 토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2절 사회관과 교육

1) 보수적 사회관과 교육

2) 실용주의적 사회관과 교육

3) 기술주의적 사회관과 교육

4) 신정보기술 사회와 교육

5) 포스트모던적 사회관과 교육

제 3절 교육의 과학적 · 철학적 토대

1. 과학적 토대

2. 철학적 토대


본문내용
제 2절 사회관과 교육
사회는 교육의 배경이 되며 교육이 지향하는 방향도 제시할 수 있다. 교육은 사회적 실재의 인식과 사회적 이상에 의해 조정되며 사회의 요구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어떤 사회관을 갖는가가 교육목적과 교육실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1) 보수적 사회관과 교육
- 보수적 교육관 : 현재 사회의 지식과 문화를 중요시하며 현재의 사회조건에 대한 확신에 기초를 둔다. 인간의 잠재능력의 개발에 의한 인간의 무한한 실현에 의해 사회의 발전과 변화가 계속되리라는 신념이 약하다.

- 본질주의 (20세기 중반 미국의 교육사조의 하나)
: 전통에 의해 가장 확고하게 보존되고 사회적으로 검증된 가치 지식 제도 등을 본질적인 것으로 인정하여 이를 전달할 것을 강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