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의미론] 제5장 의미의 결합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5장 의미의 결합관계
1. 대등합성어
1.1 대등합성어의 규정
1.2. 대등합성어의 생성
1.3 대등합성어의 유형
1.4. 대등합성어의 어순
2. 혼성어
2.1. 혼성어의 규정
2.2. 혼성어의 유형
2.3. 혼성어의 의미특성
- 본문내용
-
- 대등한 자격이란?
* 형태 : (대부분의)체언류 - ‘과’ / 용언류 - ‘고’로 연결됨.
ex) 논밭, 오가다, 들락날락 - 접사에 의해 동등한 자격으로 평행관계를 이룸.
= ‘대등합성어’에 대한 필요충분조건 부족. → 형태뿐만 아닌 의미적 측면이 포함되어야 함.
* 의미 : 서로가 공통적 성분을 지니면서 ‘하나의’ 시차적 성분에 의해서 대립.
ex) 소년 : [+ANIMATE] [+HUMAN] [-ADULT] [+MALE]
소녀 : [+ANIMATE] [+HUMAN] [-ADULT] [-MALE]
= 3개의 성분 공유 / 1개의 성분[±MALE]에 의해 변별. → 의미상 대등한 자격 갖춤.
추가)
- 최현배(1971:688-9) - 벌린겹씨(=병렬합성어) ex)마소
녹은겹씨(=융합합성어) ex)밤낮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