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모형(discovery learning)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0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모형(discovery learning)에 대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발견학습모형(discovery learning)의 개념, 수업의 목적,
수업의 구성요소, 발견학습모형(discovery learning)의 특징,
발견학습모형(discovery learning)의 장점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목차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모형(discovery learning)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발견학습모형(discovery learning)의 개념

2. 수업의 목적

3. 수업의 구성요소

4. 발견학습모형(discovery learning)의 특징

5. 발견학습모형(discovery learning)의 장점

본문내용
1. 발견학습모형(discovery learning)의 개념

① 교사의 지시 · 도움 · 지원을 최소화하여 학습자들이 학습해야 할 학습과제의 최종적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찾아내는 방법을 말한다.
② 발견이란 대상 간에 존재하는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아 관계 짓는 것을 말한다.
③ 인지적 교수이론의 대표적 모형으로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서 강조한다.

2. 수업의 목적

수업의 목적은 지적 수월성(intellectual excellence)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즉, 새로운 정보를 통합하여 사용하는 유목화 능력의 신장을 위함이다.
① 유목화는 개념을 짓는 능력으로 사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 분류하고 통합하는 능력, 비슷한 속성을 지닌 일군의 대상이나 사태를 표현하기 위한 추상화 능력을 말한다.
② 유목화를 통해 학습자는 복잡하고 많은 정보를 분류 · 통합 · 단순화하여 사용한다.

참고문헌
김천기(2007), 교육의 사회적 이해, 학지사
김병성(2005),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학지사
주영흠(2003),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이성진, 임진영(2009), 교육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이지헌, 김누리(2009), 교육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1) 브루너의 학문중심교육(1) 개념(2) 배경(3) 지식의 구조2) 교육목표3) 교육내용4) 교육방법 : 발견학습(1) 개념(2) 탐구적 학습절차(3) 교사의 역할2. 듀이의 경험중심교육1) 듀이의 경험중심교육(1) 개념(2) 배경2) 교육목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학습이론의 논의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2. (Gestalt)이론 즉 형태이론 1) 유사성의 법칙 2) 근접성의 법칙 3) 폐쇄성의 법칙 4) 연속성의 법칙 5) 욕구의 작용 6) 의미부여에 따른 지각 3. 통찰이론 (Insight Theory) - 퀄러4. 장이론(Field Theory) - 레빈5. 기호형태이론 (Sign-gestalt Theory) - 톨만6. 모델링(modeling)7. 브루너의 발견학습2) 발견학습의 의미3)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4) 발견학습의 장점5)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6) 발견학습 적용시 유

  • 브루너(Bruner)의 수업이론(수업모형)
  • Bruner는 하나의 완성된 수업이론을 제시하기보다는, 수업이론의 형성을 위한 일련의 명제 혹은 일반적 원리로서 수업이론에 대한 자신의 접근방법을 설명하였다.다음에서는 Bruner가 제안한 수업이론의 핵심적인 내용인 수업의 세 가지 계열, 수업이론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 그리고 수업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발견학습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1) 수업의 세 가지 계열Bruner는 가장 효과적인 수업의 계열은 일반적으로 동작

  • [교육론] 인지주의 교수학습 이론
  • 대해 학생들마다 서로 다른 의미로 개념화한다. 구조주의의 심리학적 견해와 부합한 이론으로, 인지구조와 그것이 발달하는 단계가 특정 과학지식이 변화되는 실제 과정을 설명하기에 한계가 있다. *4.피아제의 이론과 과학교육인지주의 교수학습 이론(1)*잠시 쉬었다 갈까요 ?목차 • 피아제(Piaget)피아제의 이론발달 단계 이론인지 발달 단계와 교육과정피아제의 이론과 과학교육• 브루너 (Bruner)교수 학습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5

  • [교육공학패러다임]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상호 비교
  • 학습심리학에 기초를 둔 학습이론이다. 학습이론은 교수 설계 원리의 기초가 되므로, 어떤 이론적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서 설계 원리나 모형이 달라져 왔다. 따라서 교육공학의 학문적 성격과 교수 설계 이론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습 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공학 분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학습 이론들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는 초기 교육공학 분야의 발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