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환상수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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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김승옥 소설의 특징>

<김승옥의 작품 세계>

2. 개인적 의문점

3. 질문에 대한 대답

본문내용
1. 작가소개

김승옥(金承鈺 1941- ) 소설가.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으나 전남 순천에서 유년을 보냄. 바닷가의 체험은 나중에 그의 소설의 주요 모티프가 됨. 대학 시절 <산문시대>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김현, 최하림, 이청준, 서정인 등과 교류하였는데, 이 동인들은 이후 우리 문학의 주된 산맥이 되었다. 그 선두 주자는 물론 그였는데,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생명 연습(生命連習)”이 당선되면서 등단함. 그는 1960년대를 한국 소설의 한 혁명기로 이끌었던 자로, 감수성 짙은 지성의 세계를 드러냄으로써 새로운 산문의 길을 열었다. 이 문체의 확립으로 한국 소설은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영향을 미쳤다. 도시적 삶에 적응하려는 서민들의 애환, 1960년대의 지적 우울 등을 감각적 터치로 그린 작품이 많았는데, 그 대표작이 “서울, 1964년 겨울”, “무진 기행”,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건”, “환상 수첩” 등을 잇따라 발표하여 문학적 성과를 쌓았다. 그의 소설은 ‘섹스’ 모티프가 주요한 일면을 가지면서, 인간의 사회적 삶의 모습을 윤리적 측면과 결부하여 그 내면 의식을 심도 있게 드러내는 특성을 지닌다. 그러나 그는 1981년 종교적 계시를 받았다고 하는데, 기독교의 수도에 몰두하느라 작품 활동을 중단하였다. 1977년 <서울의 달빛 0장>으로 이상 문학상을 수상했다. 1980년 동아일보에 장편 “먼지의 방” 연재 중단 이후 기독교 신앙에 귀의하면서 절필하였으며, 1995년에 <김승옥 소설 전집>이 출간되었다. 그의 작품 세계는 주로 자기 존재 이유의 확인을 통해 지적 패배주의나 윤리적인 자기 도피를 극복해 보려는 작가 의식을 보이고 있다. 그는 한국 소설의 언어적 감수성을 세련시킨 작가로 평가받고 있으며, 평자들은 흔히 그를 내성적 기교주의자의 대표적 작가로 내세운다.

<김승옥 소설의 특징>

① 50년대 문학이 거의 예외없이 보여주었던 강력한 문제의식 내지 교훈주의에서 벗어났다는 점
② 경직된 엄숙주의에서 탈피하여 재기발랄한 감수성과 위트, 이국적이며 애상적인 문체가 돋보인다는 점
③ 인간의 숙명적 조건으로서의 고독을 존재 그 자체의 생생한 모습으로 포착하고 있다는 점

<김승옥의 작품 세계>

김승옥의 작품 세계는 개인의 삶과 현실 속에 던져진 자기 존재의 파악으로 일관되고 있다. 그의 작품이 던지는 질문은 내가 살고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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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960년대 소설 작가 김승옥
  • 문학이 예외 없이 간직하고 있던 강력한 논쟁점에 대한 집착 내지 교훈주의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있다는 점. 자기 탐구에 의한 「자기세계」를 형상화하고 있음. 50년대 있어서 개인은 상황의 절대적인 압력을 선험적인 것으로 받아들임. 김승옥의 60년대적 의의는 언어에 있음. 한글세대로 대상과 감성과의 거리를 최소한으로 압축시켜 사물에 작가의 예민한 감수성으로 옷을 입혀 활성화시켰으며 이는 모국어의 새로운 활기와 가능성을 심어주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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