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국내 대학평가 한계와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2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대학평가의 정의와 의의
2.대학평가의 유형
3.대학평가의 절차와 기준
4.대학평가의 한계와 해결방안
5.마무리
- 본문내용
-
Ⅰ. 대학평가란?
대학의 질적 수준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사회에 공표함으로써, 그에관한 사회적 인정을 얻게 하는 제도
Ⅱ. 대학평가의 필요성
대학평가는 ‘대학의 수월성 추구의 핵심사항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체제와 운영 속에 시장경제원리를 도입하는 데에는 교육체제와 운영에 대한 대학평가가 필수적이다.
★평가 절차
1단계: 평가 신청과 대상 대학의 선정
2단계: 대학별 자체평가연구의 수행
3단계: 서면평가 및 현지방문평가의 실시
4단계: 인정 여부의 판정 및 판정 결과의 공표
5단계: 재평가인정
언론기관의 대학평가, 대학의 건강한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언론사의 대학평가를 두고 대학 내에서 논란이 많다. 언론사의 대학평가가 여러 문제점을 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학행정책임자들이 무비판적으로 끌려 다니는 듯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그것은 평가기준의 타당성이나 평가의 공정성 여부에 상관없이 그 결과가 절대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며, (중간생략)
단적인 예로서 언론사들은 그 점수를 절대화하여 그에 따라 일렬로 대학의 순위를 매긴다. 이는 대학 간 순위경쟁을 부추김으로써 해당 언론사의 평가 영향력을 극대화하는 데는 유리하겠지만, 대학의 건강한 발전을 심각하게 저해할 가능성이 높다. 평가기준도 언론사마다 다를 뿐 아니라, 대학 본연의 사명수행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에 근거하지 않은 저널리즘적 기준이 많으며, 개별 대학 나름대로의 특성이나 비전, 전략을 고려하지 않은 채 획일적으로 그러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이하 생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