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등학교 2학년 현대문학 교육-우리가 물이 되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시 원문
가르치기에 적절한 작품인가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본문내용
-
위에서 언급한 개관에서 시어를 ‘원형적 심상’으로 보는 데에 문제가 있다고 했다. 시어 풀이에서 나타나는 문제는 그와 같이 시어에 추상적이고 거창한 의미를 부여하는 문제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된다. 아래는 위와 동일한 교사용 지도서에 나오는 시어의 의미 풀이이다.
핵심 시어 및 구절 풀이
■ 가문 어느 집: 가뭄이 든 것처럼 생명을 잃고 메마른 현대 사회의 모습.
■ 키 큰 나무: 우리의 현실적 문제 상황을 함께 해결해 줄 수 있는 존재.
■ 저물녘: 우리의 삶을 되돌아보게 되는 시기.
■ 죽은 나무 뿌리: 현대 사회의 병폐로 인해 사라져 버린 것.
■ 불: 대결, 욕망, 죽음, 소멸, 증오의 이미지. 물과 대립적인 이미지.
■ 숯이 된 뼈: 불로 인해 소멸된 존재. 현대인의 메마른 삶을 암시.
■ 만 리 밖에서 기다리는 그대여: 그대와 단절된 거리감을 표현하며 물이 되어 만나는
것이 쉽지 않음을 암시.
■ 푸시시 푸시시 불 꺼지는 소리: 불로 표상된 욕망, 증오, 대결의 상황을 극복하고자 하는 모습.
이와 같은 설명은 시를 그 흐름에 따라 읽어 내려가면서 이미지를 떠올리고 감정을 함께 느끼는 시 수업이 아니라 이미 정해진 시어의 의미에 시의 내용을 끼워 맞추는 식의 해설이 되기 쉽다. 여기에서는 물과 불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떠올리는 이미지를 전부 다 해당 시 속 시어의 의미에 포함하고 있어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큰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 때문에 시어의 의미를 살펴보는 데에 있어 적절하지 않은 방향으로 시를 파악하도록 유도하는 측면이 있다.
이제 각 연의 내용을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참고서 등에서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살펴보려고 한다. 한 참고서에서는 이 시의 전체적인 문체를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가정법을 통한 소망 표출의 효과는?
: 이 시의 1, 2연에는 ‘~다면’이라는 가정법을 통해 화자의 소망이 집중적으로 나타나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