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음악교육 4학년 `소풍` 교육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제재 목표
3. 지도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5. 차시별 활동
6. 용어 해설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가. 여러 가지 신체 표현 활동을 통해 박자의 강약을 익히게 한다.
나. 리듬 악기의 주법을 정확하게 알고 연주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차시별 활동
1차시 중점 지도 내용: 박자, 간단한 리듬꼴, 올라가는 가락, 내려가는 가락
전개
▪2박자와 3박자의 강약 비교하기

▹제재곡을 들으며 2박자와 3박자의 강약을 표현하며 비교한다.


▪제재곡 익히기
▹계이름으로 4마디씩 따라 부른다.
▹가사로 부른다.


▹다음 리듬을 읽으며 친다.


▹리듬을 치며 노래 부른다.
▪박자 강약 표현하기
▹제재곡을 부르며 3박자의 강약을 신체로 표현한다.

▹모둠을 나누어 악기로 강약을 표현하며 노래 부른다.

▪가락의 흐름을 살려 노래 부르기
▹손으로 음높이를 표시하며 노래 부른다.
▹손으로 음높이를 표시하며 계이름으로 노래 부른다.

▹가락의 흐름과 특징을 생각하며 노래 부른다.
2차시 중점 지도 내용: 트라이앵글 주법, 박자
전개

▪트라이앵글 주법 익히기
▹트라이앵글 연주 자세를 알아본다.
▹ 트라이앵글 부분을 연습한다.

▪노래에 맞추어 트라이앵글 연주하기
▹ 노래에 맞추어 트라이앵글을 연주한다.
▹ 역할을 바꾸어 연주한다.
▪박자 지휘하기
▹ 박자 박자젓기를 연습한다.

▹ 노래에 맞추어 박자젓기를 한다.
▹ 한 모둠은 박자 지휘를 하고, 나머지 모둠은 노래를 부른다.
▹ 역할을 바꾸어서 지휘에 맞춰 노래 부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임용정책 교원임용정책 변천과정 교원임용정책 현황 교원임용정책 문제점
  • 교육청의 교원임용시험 출제범위 및 배점.▷초등교원임용구분시험 과목배점출제 범위(영역별)비고1차교육학30점교육학 전영역(60 문항)객관식 4지 선다형교육과정70점초등학교 교육과정 전 영역주관식 15~20문항2차논술20점초등,교직,교양 및교육과정 분야에서 출제1차 시험일에 평가일반면접15점교원으로서의 적성,인성과 자질 등1차 시험 합격자에 한하여 실시함실기 면접20점영여 인터뷰(10점)수업실기 능력(10점), 교수 학습지도안

  • [교육학] 초등음악교육 4학년 `동네 한 바퀴` 교육 지도안
  • 교육과정 요소1① 점음표 리듬꼴 치기② 성부의 어울림을 느끼며 돌림 노래 부르기③ 오스티나토 반주하기 돌림 노래 부르기(1-②, 2-②) 듣고부르기(1-②, 2-②) 가락 악기 연주하기(1-③) 악곡의 전체적인 특징 파악하며 감상하기(3-①~②) 간단한 리듬꼴(1-①) 단순한 가락(3-②) 음악을 즐기는 태도 갖기(3-③)2① 4 over 4 박자 지휘하기② 모둠별로 지휘에 맞추어 돌림 노래 부르기3 카논① 악곡의 특징을 파악하며 감상

  • [교육학] 초등음악교육 4학년 `누구를 닯을까` 교육 지도안
  • 1. 단원명25. 누구를 닯을까2. 제재 목표가. 3박자의 강약을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나. 프레이즈를 살려 노래 부를 수 있다.다. 노래에 맞추어 리코더로 대선율을 연주할 수 있다.3. 지도 내용차시주요 활동교육과정 요소1① 3 over 4박자의 강약 살려 노래 부르기② 3 over 4박자의 강약을 신체 표현하기 바른 자세로 표현하기(1-①, 2-①,③) 악곡의 특징 살려 표현하기(1-①, 2-①) 함께 표현하기(2-③) 가락 악기 연주하기(2-③) 음악

  • [교육학] 초등음악교육 4학년 2단원 나물 노래 교육 지도안
  • 교육과정 요소1① 자연스러운 발성으로 듣고 부르기② 가사의 말 붙임새 익히기③ 자진모리장단의 세 살려 노래에 맞추어 장단 치기 자연스런 발성으로 부르기(1-①, 2-①,②) 전래 동요 부르기(1-①, 2-①,②) 가사의 말 붙임새 바꾸어 부르기(1-②, 2-①) 리듬 악기 연주하기(1-③) 간단한 리듬짓기(2-①,②) 즉흥적으로 표현하기((2-②)• 장단(자진모리), 장단의 세(1-③)• 단순한 가락(2-③)• 학교 내외에서 음악 발표하기(2-④)2① 가

  • [교육학] 초등음악교육 4학년 `리코더세상` 교육 지도안
  • 교육과정 요소1① 리코더의 바른 연주 자세, 호흡법 익히기② 리코더 소리 내기③ ‘시’, ‘라’, ‘솔’ 운지 익혀 연주하기④ 반주에 맞추어 ‘봄’, ‘여름’ 연주하기 바른 자세로 표현하기(1-①,④, 2-②,③, 3-①,②) 함께 표현하기(3-①) 바른 주법으로 연주하기(1-①~④, 2-①~③, 3-①,②,④) 가락 악기 연주하기(1-③,④, 2-②,③, 3-①,②,④) 음악을 즐기는 태도 갖기(3-④) 바른 감상 태도로 감상하기(3-③,④) 학교 내외에서 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